경기도의회는 17일 오후 3시 경기교총웨딩홀 2층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와 경제과학기술위원회 더민주 의원을 주축으로 연정2기 정책과제 청년구직지원금제 정책추진을 위한 정책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미래 인적자원인 청년 취업역량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한 김준현(더민주, 김포2)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간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날 토론회에는 박승원(더민주,광명3) 대표의원과 김영환(더민주,고양7) 정책위원장의 축사와 인사말씀이 이어졌고, 청년의 미래가 경기도는 물론 국가의 미래라는 공통된 메시지가 전달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승원 대표의원은 "청년의 미래와 가계부담 해소를 위해 청년에 대한 공적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한다"며 "이에 대한 정책추진 방안 아이디어가 학계, 시민사회, 전문가들로부터 제시되어야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에 토론자로 나선 이나영 의원(더민주, 성남7)은 “청년지원제도는 성남시 청년배당과 같은 기본소득 개념으로 추진되어야하지만, 경기도의 재정상황과 청년 소속 가계의 소득별`계층별 수준을 고려해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청년구직지원금제의 정책적 기반이 자리 잡아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첫 번째로 사례발표를 한 서울시 청년지원활동팀장 양호경 사무관의 뒤를 이어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종진 연구위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정형옥 연구위원, 경기복지시민연대 정창욱 사무국장, 가천대 경제학과 이한주 교수 등의 열띤 토론을 이어나갔다.

토론과정 중 제시된 정책방향은 경기도가 청년구직지원금제를 추진할 때, 정부 및 서울시와 차별화되어야하고, 바우처 방식을 고려하는 것이 긍정적이나 청년이 바우처를 사용할 경우 지역적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사용상의 불편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과 성별 고려와 기초시군 형편에 맞는 청년지원사업 검토가 다양하게 고려되어야할 것이라고 제시됐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