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 경영애로상담 및 Q&A지원, 우수사례 홍보 등 체계적 사후관리 진행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이하 경기중기센터)의 산학협력 컨설팅 지원사업이 도내 소상공인들의 경영애로 해결사로서 소상공인 컨설팅의 품질과 만족도를 한 층 끌어올리는데 큰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경기중기센터는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2015년 소상공인 산학협력 컨설팅 지원사업’을 실시해 경영상의 애로와 고민을 가지고 있던 도내 소상공인 50개사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기존 1대1 컨설팅 방식을 개선 산학협력 컨설팅팀을 구성해 운영하는 새로운 체계를 도입했다. 이를 위해 경기중기센터를 주축으로 경희대, 수원대, 경기대, 성결대, 경기과학대, 서정대 등 도내 6개 대학이 힘을 합쳤다.

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대학교수 및 전문컨설턴트 등의 전문가집단과 재능이 있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원)생 집단을 하나의 팀으로 구성해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기존 한두 명의 컨설턴트가 이틀간 진행하던 컨설팅을 산학협력 컨설팅팀이 나서 담당 소상공인 점포에 전문가가 4일, 대학생 컨설턴트가 10일을 방문하는 등 적극적이고 심도 있는 컨설팅으로 소상공인들의 만족도를 최고로 이끌어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모린홈(침구 및 홈스타일링 소매업)의 경우 블로그마케팅과 홈스타일링 등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블로그를 통한 노출증가로 월 매출 10%이상이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 홈스타일링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1천만 원 이상의 추가 월 매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케이엔일렉텍(와이어 전선 제조)은 신규 고객 창출이 저조하고 영업 시 활용할 자료 부족 등으로 마케팅에 대한 어려움을 겪던 중 컨설팅을 받고 온라인 홍보채널인 블로그 구축과 PPT자료를 제작을 통한 잠재고객을 확보하게 됐다. 기존보다 20% 이상의 월 매출 향상 효과를 봤다.

이밖에 스틸아트(신발정리대, 빨래건조대 제조)는 컨설팅을 통해 판매망의 개선안을 찾고 B2C에서 B2B로 판매처 대변화 전략을 실행해 3개월만에 기존 2자리수에 불과했던 판매실적이 약 5배 이상 늘면서 매출이 300% 이상 향상되는 성과를 봤다.

실제 사업에 참여했던 힐링떡볶이(떡볶이, 돈까스 판매 분식점)의 김우경 대표는 “학교 앞 분식점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적어 큰 걱정을 하던 차에 컨설팅을 받게 되었다”며, “대학생 컨설턴트들이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직접 지원해주고 여러 아이디어를 제공해줘 매출이 기존보다 20% 이상 월등히 높아졌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윤종일 경기중기센터 대표이사는 “교수와 전문컨설턴트의 전문지식과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합해져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낸 것 같다”며 “올 한해 메르스 등의 여파로 어려웠던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컨설팅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중기센터는 이번에 컨설팅을 지원받은 50개 소상공인 업체에 대해 상시 경영애로상담 및 Q&A 지원 등으로 상호 유대감을 높이고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경기중기센터 소상공지원센터(1544-9881)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