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수원산업단지, 수원 R&D사이언스파크, 수원컨벤션센터 등 3개 산업기반이 구축되면 모두 3만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27일 밝혔다.

곽호필 수원시 전략사업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시 산업구조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산업기반 구축사업을 2019년까지 마쳐 도시 총생산을 늘리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올해 말 준공하는 권선구 고색동 125만7천㎡ 수원산업단지는 현재 진행 중인 3단계 사업이 마무리되면 모두 1060개 기업에서 1만7천여 명이 고임금 일자리에서 종사하게 된다.

수원산업단지는 유리한 접근성, 편리한 기업 인프라 등 조건으로 1, 2단계 사업을 마친 현재 IT, 금속가공, 전자부품, 통신장비 등 기업이 가동되고 있으며 자체 고용 뿐 아니라 인근지역으로 음식업 등 서비스산업과 거주시설 등으로 경제유발 효과가 파급되고 있다.

미래 도시 성장의 새로운 거점 역할을 하게 될 수원 R&D사이언스파크는 권선구 입북동 35만7천여㎡에 사업비 2천300억원을 투입해 2019년까지 첨단 연구개발단지로 조성된다.

사이언스파크는 입지적으로 삼성전자연구소, CJ중앙연구소, 광교테크노밸리 등 연구기관과 성균관대학교, 아주대학교, 경기대학교 등 대학 연구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어 R&D 기반 구축 전략사업의 조건을 충분히 갖췄다는 평가다.

연구개발 시설과 교육연구센터, 지원센터 등 시설로 구성되는 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일자리 9천300개가 만들어지고 연간 경제효과는 5천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수원 광교신도시 부지면적 5만㎡에 추진되는 수원컨벤션센터는 관광, 회의, 전시·이벤트 기능을 고루 갖춘 시설로 구성되며 올해 건축설계를 공모해 내년에 착공,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컨벤션산업은 생산유발 효과가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서비스 관련 일자리 3천800개가 제공되며 청년층 취업고민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컨벤션센터 부지는 지난해 대한민국 경관대상을 수상한 광교호수공원과 접하고 있어 아름다운 조망과 호수공원 야경, 광교신도시 인프라 등으로 수도권 남부 대표 컨벤션이 될 전망이다.

시는 이밖에 경부선과 신수원선 등 2개의 전철 개통에 이어 2021년까지 전철 6개 노선이 도시를 격자형으로 연결하게 된다며 현재 건설 중인 수원역환승센터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교통의 중심축 역할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