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Y가 주최한 '통일시대, 기업의 투자전략?'을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 이날 참석한 토론자는 대부분 북한 및 통일관계 연구원이나 교수였다.

그런데 주제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교수가 자리를 함께 해 눈길을 끌었다.

주인공은 숭실대 조문수(56) 교수로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어찌 보면 자칫 '쌩뚱' 맞을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 교수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에 와 닿은 것은 통일을 '물류'에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다.

전혀 통일하고는 관계없는 분야의 교수처럼 보이는데 분석내용을 보면 마치 통일에 대비해 오래 동안 준비한 듯 한 강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했다.

조 교수는 이날 "물류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문화교육적 물류기반을 확보해야 하고, 그에 따른 물류산업의 표준화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문수 교수를 만나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봤다.

Q:통일은 정말 대박인가.

A:통일은 '국가를 다시 세우는 작업'입니다.

대박인가보다는 '왜 대박이 될 것인가'를 보여줘야 합니다. 한국은 2차 대전 이후 유일하게 산업화와 민주를 동시에 이룬 독립국가죠. 그럼에도 선진국의 문턱에서 시간만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은 새로운 활력소가 필요하기도 하고요. 통일 대박론도 이러한 사고에 기반하고 있다고 봅니다.

얼마전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통일이 되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취업과 통일비용'이라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이는 통일비용 대비, 그 대체 수익과 일자리 창출이 돼야 한다는 인식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실 우리 대학에서는 이미 '한반도 평화와 통일'이라는 교양필수과목을 개설해 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강조하는 것은 통일준비를 위한 인력양성이고, 남북 젊은이들의 이질성 극복을 위해 교육산업이 먼저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생각입니다.

Q:교육산업이 우선돼야 통일대박이 난다는 말인지.

A:교육인프라가 조성돼야 쉬워질 수 이야기입니다. 북한의 대학도 상당한 수준에 올라 있어 학문적 지식은 우리에 뒤지지 않죠. 정치문제를 떠나 대학간 정기적인 학술교류를 해보는 것도 대응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물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북한과 이질적 문제점을 대학을 거점으로 풀어가자는 것이지요. 남북한 대학끼리 학술 및 체육교류를 비롯해 문화체험, 소프트웨어 같은 IT관련산업, 한반도 역사의 재조명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교류의 물꼬를 트는 것입니다.
 

Q:한반도 통일 전략은.

 
 
A: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우리가 흡수 통합하는 것이 최선이겠지요.
문제는 통일비용인데요. 독일은 인구가 4배, 땅 면적이 3배, 소득이 2배였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면적은 비슷하지만 소득은 3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통계수치만으로 보면 비용에서 감당하기가 쉽지 않겠지요. 따라서 북한내 체제를 안정시키려면 교육을 통한 인식전환이 급선무입니다.

강제적이고, 물리적인 힘보다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제2, 3의 개성공단 모델로 적절한 후보지가 있다면.

A:산업적 배경에서는 평양 남포가 적절하다고 봅니다. 신의주로 교통이 연결되고, 중국과 인접해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새 산업단지에는 적어도 300개 이상의 기업이 있어야 자생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개성공단처럼 노동집약적 산업중심에서 기술이나 자본 집약의 기업이 진출하도록 해야 하죠. '레고'가 공단을 방문하고 투자검토를 했는데, 이런 유형의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적절하겠지요.

Q:맞춤형 산업이 있다는 것인가요.

A:물류산업이죠. 통일과 동시에 물류대란이 일어날 것입니다. 물류산업은 마치 사람의 실핏줄같은 것이어서 모든 산업의 동맥역할을 할 것입니다.

국내 물류는 2011년 기준으로 매출규모 약 90조원, 17만개의 기업, 고용인원 58만명으로 세계 4위를 자랑합니다.

물류산업이 주요한 것은 첫째 북한지역의 거점 확보로 정확한 점을 통해 시간, 비용, 거리 등의 요소를 물류흐름의 함수로 두고, 사회적인 효과를 산출해 내야 합니다.

사실 북한은 동서로 공업지역이 구분되면서 입지간의 불균형이 심각하고 물류비용이 무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시급한 것은 철도, 항만, 도로 등 물류를 위한 건설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야만 관광, 통신, 방송, 전력사산관리사업도 자연스럽게 발생되거나 기업이 투자를 하겠지요.

둘째 '물류는 단지 물류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죠. 정부가 추진하는 과제 중에 ‘문화교육적 물류기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북한에 분교를 설치하거나 인터넷 등을 통해 주민 모두가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관련산업과도 연결이 됩니다.

물류기기나 물류작업의 표준화를 마련하는 것이 우선돼야 하고, IT를 이용한 융합물류의 개발과 기본적인 수송물류기반을 건설해야 합니다.

Q:기업을 보다 많이 유치하고 공단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A:국내 최고의 기업과 외국의 글로벌 기업이 들어가면 아마도 다른 중소기업이 모두 들어오지 않을까 합니다. 교통이 편리하고, 중소규모로 추진하면 좋겠고요.

Q:그렇다면 교통, 통신, 에너지 인프라 구축은.

A:사실 개성은 서울과 불과 60km 밖에 안돼요. 따라서 개성은 물류창구이자 거점도시겠지요. 가까운 중국 경제특구에 비해서 시간과 비용면에서 14배 이상 경쟁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성공단의 확대는 물론 새로운 공단개발과 함께 도로망 구축을 해야 합니다. 통신은 물론 TV, 방송까지도 자유롭게 오픈하고, 경기북부지역에 대단위 물류산업단지를 민간 차원에서 건설하면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Q:대기업 진출이 쉽지 않을 텐데.

A:북한기업은 아직 자본주의 경영이나 공학적인 생산기법과 시설이 부족합니다. 이를 민간차원의 교류와 함께 시간이 걸리더라도 장기적인 로드맵을 그려야 합니다. 북한 진출을 보다 쉽게 하기위해서는 어느 정도 신뢰가 쌓인 민간차원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Q:대기업의 북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해야 할 일은.

A:되도록 기간산업이나 규모가 큰 사업을 지원하는 것이지요. 북방한계선 해역에 바다생태목장을 건설하거나, 서해지역에 경제특별구역을 조성하고, 묘향산을 비롯해 명산을 중심으로 레저물류산업, 운하관광에 대한 지원 등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아울러 기업하기 좋은 곳을 조성하기 위해 물류교통분야의 구축이 함께 해야 합니다. 특히 해외동포기업들이 북한에 진출하기 쉽게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며 북한과 연관 있는 국내 기업의 단계적 접근도 필요하죠.

Q:해외기업이 북한에 진출하려면.

A:이윤을 보장해줘야 합니다. 물론 이전에 기업하기 좋은 환경, 안전을 법적으로 보장받아야 보다 많은 기업이 진출하려고 할 것입니다.

조문수 교수는 "기업이 먼저 '통일 친화적인 사회로의 전환'이라는 의식을 갖고 투자를 해야 한다. 통일은 찾아오는 게 아니라 찾아가며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이를 위해 물류산업이 기반이 돼야 하는데, 물류산업은 말 그대로 '물이 흘러가는 것'이다. 무역-교통-건설 등이 하나로 묶여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또 "이는 보다 구체적인 수치와 공학적인 분석에 의거해 기업이 긍적적으로 투자를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교육이나 에너지 등 관련 산업이 발전하고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과제와 조화를 이뤄 남북한의 기업이 건강해지고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