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총선 공약으로 내건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후보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이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정부는 꼭 실천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염태영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고, 금번 총선 공약으로도 제시한 ‘특례시 지원 특별법’ 공약을 윤석열 대통령이 받았다. 크게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름뿐인 특례시가 아니라, 명실상부 제대로 된 특례시가 되려면 광역시 수준의 행정적, 재정적 권한이 뒷받침되어야만 시민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 제기에 공감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염 후보느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며 “저와 똑같이 대통령께서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약속하신 만큼, 이번 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이 특례시 지원 만큼은 반드시 이행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윤 대통령께서는 지난 2022년 5월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때에도, 수원을 찾으셔서 수원화성 군공항 이전에 적극 나설 것처럼 말씀해 놓고는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었는데, 이번에도 그런 공염불이 반복되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염 후보는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가 선거개입 행보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중단을 요구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특례시 지원 발언이 고맙기는 한데, 총선 선거운동을 불과 3일 앞둔 시점에 선거개입 소지가 충분한 이런 행보가 과연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특히 올해에만 해도 민생토론회를 용인시에서 2번째 개최하고 있는데, 금번에는 대통령 측근이 출마한 용인지역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으로도 보여 매우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노골적인 선거 개입으로 지적받으실 수 있는 행보를 당장 멈추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염 후보는 지난 2020년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현직 기초단체장 최초로 선출직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이후 당 지도부 일원으로서 ‘특례시’ 도입의 근거가 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을 주도, 수원특례시 출범을 이끈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