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7일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강당에서 내외국인 문화다양성 강사 40여 명을 대상으로 간담회(보수교육)를 열었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2024년 운영 방향·개선 사항 안내, 최은숙(한울다문화센터 센터장) 전문 강사의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 강사 맞춤형 보수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최은숙 강사는 ▲강의계획안 작성 실습 및 강의기법 설명 ▲강의기법 이해 및 강의 시연 ▲요령설명 및 강의자료 투입 실습 등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유아·아동·청소년·성인 대상 교육 강의 지도(안) 등을 설명하며 “차별이 아닌 차이를 찾아내는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문화 강사들은 글로벌사회의 중요성을 알리고, 중국·일본·베트남·캄보디아·미얀마 등 국가별 전통문화를 소개하며 ‘다름은 차별이 아닌 차이’ 등을 주제로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수원시에는 43개소에서 145회(4403명)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원어민강사는 “강의 실습으로 강의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할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 강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2024년도에도 찾아가는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으로 편견 없고, 신뢰와 나눔이 있는 다양한 공동체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활력 넘치고, 건강하고 행복한 다문화 지역사회가 될 수 있도록 내·외국인 강사님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