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기상청 제공
이미지 기상청 제공

월요일인 2월 5일 오전 5시 30분 현재 전국이 흐리고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내일(6일) 아침(06~09시)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전라권과 제주도는 내일 오전(09~12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늘(5일) 늦은 오후(15~18시)에 수도권과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5~6일)

- (수도권) 경기북부, 경기남동부: 1~5cm/ 서울.인천.경기남서부, 서해5도: 1~3cm

- (강원도) 강원산지: 10~20cm(많은 곳 30cm 이상)/ 강원동해안: 5~10cm(많은 곳 15cm 이상)/

강원내륙: 2~7cm

- (충청권) 충북: 1~5cm/ 대전.세종.충남내륙: 1~3cm/ 충남서해안: 1cm 내외

- (전라권) 전북동부: 1~5cm

- (경상권)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 5~10cm(많은 곳 15cm 이상)/ 경북북부내륙, 경북남서내륙: 2~7cm/

경남서부내륙, 울릉도.독도: 1~5cm(지리산부근 3~8cm)/

대구.경북중남부내륙, 경북남부동해안: 1cm 내외

- (제주도) 제주도산지: 1~5cm

* 예상 강수량(5~6일)

- (수도권) 서울.인천.경기, 서해5도: 5mm 미만

- (강원도) 강원동해안.산지: 10~40mm/ 강원내륙: 5~10mm

- (충청권) 대전.세종, 충남, 충북: 5~20mm

- (전라권) 광주.전남: 5~30mm/ 전북: 5~20mm

- (경상권) 부산.울산.경남남해안, 경북동해안: 10~40mm/ 경남내륙: 5~30mm/

대구.경북내륙, 울릉도.독도: 5~20mm

- (제주도) 제주도: 10~40mm

○ (강수형태) 

기상청은 이번 강수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가 북상하고, 북쪽에는 찬 공기가 위치하면서 비와 눈의 경계가 우리나라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산지를 중심으로 비와 눈이 섞여 내리거나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강수형태(비 또는 눈)가 시점별, 지역별로 달라질 수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전했다.

특히, 내일(6일) 아침(06~09시)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오늘(5일) 밤(18~24시)부터 내일(6일) 아침(06~09시) 사이에는 기온이 낮은 중부내륙(경기내륙과 강원내륙은 오늘 새벽(04~06시)부터)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쌓이는 곳이 많겠다.

○ (출.퇴근길 미끄럼 유의) 

오늘(5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출근 시간대에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미끄럽겠다. 특히, 기온이 낮아지는 오늘 퇴근과 내일(6일) 출근 시간대에는 눈이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많겠고, 내리는 눈과 비가 얼어 매우 미끄럽겠으니, 차량 안전 운행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많은 눈 유의사항 >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여있는 가운데, 오늘(5일)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을 중심으로 다시 습하고 무거운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비닐하우스 등 구조물 붕괴에 대비하고,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많은 눈, 무거운 눈 주의

- 습하고 무거운 눈에 의한 축사 및 비닐하우스, 약한 구조물 붕괴 등 시설물 피해 유의

- 많은 눈으로 인해 차량이 고립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사전에 교통 상황 확인, 차량 이용 시 월동장비 준비 철저

* 빙판길, 도로 살얼음 주의

-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겠고, 눈이 쌓이고 얼어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등산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

- 최근 눈이 내려 쌓인 지역에서는 기온이 낮아 이면도로와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예상되니, 보행자 안전 유의

○ (하늘상태) 

오늘(5일)과 내일(6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모레(7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제주도는 구름많겠다.

○ (기온) 

모레(7일)까지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1~0도, 최고기온 2~9도)보다 비슷하거나 높겠으나, 아침 기온이 내일(6일)은 오늘(5일)보다 3~7도가량 떨어지겠다.

낮 기온이 올라 강과 호수 등의 얼음이 녹으면서 깨질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5일) 낮최고기온은 2~9도가 되겠다.

내일(6일) 아침최저기온은 -6~4도, 낮최고기온은 2~9도가 되겠다.

모레(7일) 아침최저기온은 -7~1도, 낮최고기온은 2~10도가 되겠다.

< 유의 사항 >

○ (안개) 

강원산지에는 내일(6일) 아침까지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어 가시거리 200m 미만의 매우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된 제주도는 오늘(5일) 밤까지, 부산.울산과 경북남부동해안, 남해안은 내일(6일) 오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오늘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남부해상과 동해상, 남해상, 제주도해상은 내일(6일)까지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오늘 남해서부동쪽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남해동부해상, 동해남부해상, 최대 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5일)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너울) 

내일(6일)까지 동해안과 경남남해안, 제주도해안을 중심으로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강풍주의보 : 전라남도(고흥, 여수, 강진, 해남, 완도, 진도, 흑산도.홍도, 거문도.초도), 경상북도(포항, 경주), 경상남도(통영, 거제, 남해), 제주도, 부산, 울산, 울릉도.독도

o 풍랑경보 : 서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

o 풍랑주의보 : 동해전해상, 서해남부앞바다(전남남부서해앞바다), 서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서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서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부산앞바다, 경남서부남해앞바다, 거제시동부앞바다), 남해동부안쪽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 남해서부전해상, 제주도전해상

o 대설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o 대설주의보 : 강원도(태백,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경상남도(산청)

(1) 대설 예비특보

o 02월 05일 오전(06시~12시) : 강원도(강릉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o 02월 05일 오후(12시~18시) : 강원도(동해평지, 삼척평지), 경상북도(울진평지)

 

*전국 중기 날씨 전망(2월 7일부터 2월 14일까지)전국 가끔 구름많음!

< 중점 사항 >

○ (하늘상태) 

7일(수)은 강원도와 전남권, 경상권, 8일(목)은 충청권과 남부지방, 11일(일)~14일(수)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고, 그 밖의 날은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구름많은 날이 많겠다.

○ (기온) 

이번 예보기간 아침 기온은 -6~4도, 낮 기온은 3~12도로 평년(최저기온 -8~2도, 최고기온 3~10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 7일(수) ~ 8일(목)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7일(수)은 강원도와 전남권, 경상권, 제주도, 8일(목)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6~2도, 낮 기온은 3~11도가 되겠다.

< 9일(금) ~ 10일(토)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으나, 제주도는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6~2도, 낮 기온은 4~11도가 되겠다.

< 11일(일) ~ 14일(수)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구름많겠으나, 13일(화)은 대체로 맑겠다.

아침 기온은 -5~4도, 낮 기온은 4~12도가 되겠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