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기상청
이미지 출처 기상청

금요일인 1월 26일 오전 6시 3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오늘(26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권과 전라권은 가끔 구름많겠고, 제주도는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오전(06~12시)까지 제주도산지에는 눈이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 강수량(26일 오전까지)

- (제주도) 제주도산지: 1cm 미만/ 1mm 미만

토요일인 내일(27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차차 구름많아지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일요일인 모레(28일)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 (강수) 

모레(28일) 새벽(00~06시) 제주도에 비(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동부, 경북북부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이며, 당분간 아침 기온이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5도 내외(강원내륙.산지 -10도 내외)로 낮아 춥겠다.

오늘(26일) 낮부터 차차 기온이 올라 평년(최저기온 -12~-1도, 최고기온 1~8도) 기온을 회복하면서, 한파특보는 일부 지역에서 해제 또는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

오늘(26일) 낮최고기온은 2~9도가 되겠다.

내일(27일) 아침최저기온은 -11~1도, 낮최고기온은 1~9도가 되겠다.

모레(28일) 아침최저기온은 -11~0도, 낮최고기온은 0~7도가 되겠다.

< 유의 사항 >

< 빙판길 및 도로 살얼음 >

최근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낮 동안 녹은 눈이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다시 얼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되는 곳이 있겠고, 낮에도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 강한 너울 >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특히, 물결도 높게 일면서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 해안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은 주의하고, 갯바위나 방파제, 백사장 등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소형 선박은 선박 간 충돌로 인한 파손에 대비하는 등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앞바다는 오늘(26일) 오전까지, 동해안쪽먼바다는 오늘 밤까지, 동해바깥먼바다는 내일(27일) 새벽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고,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 (건조) 

당분간 동해안과 경남권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 산불 등 화재에 주의해야 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전해상

o 한파경보 : 강원도(평창평지, 횡성, 철원, 화천, 홍천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o 한파주의보 : 경기도(연천, 포천, 가평, 양주, 파주, 양평), 강원도(태백, 영월, 정선평지, 원주, 춘천, 양구평지, 인제평지, 강원남부산지), 충청북도(제천, 단양), 경상북도(청송, 영양평지, 봉화평지, 경북북동산지)

o 건조주의보 :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경상북도(영덕, 울진평지, 포항, 경주), 경상남도(양산, 창원, 김해, 밀양), 부산, 울산

 

*전국 중기 날씨 전망(1월 28일부터 2월 4일까지)2월 2~3일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 비!

< 중점 사항 >

○ (강수) 

2월 2일(금)~3일(토)은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 비가 오겠다.

○ (기온) 

28일(일)~30일(화) 아침 기온은 -8~2도, 낮 기온은 1~9도로 평년(최저기온 -10~0도, 최고기온 3~9도)과 비슷하겠고, 31일(수)~2월 4일(일) 아침 기온은 -5~8도, 낮 기온은 3~12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 주말전망, 27일(토) ~ 28일(일)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고,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아침 기온은 -10~1도, 낮 기온은 1~9도가 되겠다.

< 29일(월)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아침 기온은 -8~-1도, 낮 기온은 3~9도가 되겠다.

< 30일(화) ~ 2월 4일(일)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2월 2일(금)~3일(토)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 비가 오겠다.

아침 기온은 -6~8도, 낮 기온은 3~12도가 되겠다.

< 유의 사항 >

○ (너울)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예보의 변동성 >

 2월 2일(금)~3일(토)은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흐름에 따라 강수구역과 시점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