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기상청
이미지 출처 기상청

일요일인 12월 3일 오전 5시 5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오늘(3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다. 

내일(4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차차 흐려지겠다. 모레(5일)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 경북북동산지에는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강원영서와 그 밖의 경상권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다.

특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작업 및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기온) 

오늘(3일)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6~4도, 최고기온 5~13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지만, 내일(4일)과 모레(5일)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다.

오늘(3일)과 내일(4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중부내륙과 경북내륙 -5도 내외)으로 내려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오늘(3일) 낮최고기온은 4~12도가 되겠다.

내일(4일) 아침최저기온 -7~4도, 낮최고기온은 6~14도가 되겠다.

모레(5일) 아침최저기온 -3~7도, 낮최고기온은 8~15도가 되겠다.

○ (해상)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안쪽먼바다에는 오늘(3일) 오후까지, 바깥먼바다에는 오늘 밤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3일) 아침까지 동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너울) 

오늘(3일)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동해중부안쪽먼바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

o 건조주의보 :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태백,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경상북도(영덕, 울진평지, 포항, 경주, 경북북동산지), 경상남도(양산), 부산, 울산

 

*전국 중기 날씨 전망(12월 5일부터 12월 12일까지)6일 중부지방 비 또는 눈!

< 중점 사항 >

○ (강수) 

6일(수) 오후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 (기온) 

아침 기온은 -4~11도, 낮 기온은 4~17도로 평년(최저기온 -7~3도, 최고기온 4~11도)과 비슷하거나 높겠다.

< 5일(화) ~ 6일(수)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6일(수) 오후 기압골의 영향으로 수도권과 강원영서에 비 또는 눈이, 충청권에는 비가 오겠다.

아침 기온은 -1~9도, 낮 기온은 8~17도가 되겠다.

< 7일(목) ~ 8일(금)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7일(목) 중부지방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4~6도, 낮 기온은 4~13도가 되겠다.

< 9일(토) ~ 12일(화)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2~11도, 낮 기온은 5~17도가 되겠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