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기상청
이미지 출처 기상청

토요일인 12월 2일 오전 6시 5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가운데 오늘 아침(06~09시)부터 오전(09~12시) 사이 서울.인천.경기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2일) 밤(18~24시) 경기북부와 강원중.북부내륙.산지에 한때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서울.인천.경기남부와 강원남부내륙.산지, 강원중.북부동해안, 충북, 전북, 경북북부내륙에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거나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 예상 강수량(2일 밤)

- (수도권) 경기북동부: 1cm 미만/ 경기북부: 1mm 미만

- (강원도) 강원중.북부내륙.산지: 1~3cm/ 1mm 내외

○ (빙판길, 가시거리) 

오늘(2일) 눈 또는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특히, 내린 눈이 쌓이거나, 눈 또는 비가 얼어 빙판길(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 경북북동산지에는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강원영서와 그 밖의 경상권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다.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작업 및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기온) 

강원내륙.산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3일)까지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6~5도, 최고기온 6~13도)보다 조금 낮겠다.

모레(4일)부터 기온이 올라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으나, 당분간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중부내륙과 경북내륙 -5도 내외)으로 내려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오늘(2일) 낮최고기온은 5~11도가 되겠다.

내일(3일) 아침최저기온 -8~5도, 낮최고기온은 3~12도가 되겠다.

모레(4일) 아침최저기온 -7~4도, 낮최고기온은 5~14도가 되겠다.

○ (하늘상태) 

오늘(2일)은 전국이 구름많겠다. 내일(3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다. 모레(4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차차 흐려지겠다.

< 유의 사항 >

○ (강풍) 

오늘(2일) 저녁부터 내일(3일) 새벽 사이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고, 강원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남해동부바깥먼바다와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는 오늘(2일) 오전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오늘 밤부터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서울-인천-경기 상세날씨(12월 2일~12월 4일)

<중점 사항>

내일까지 평년보다 기온 낮겠으나, 당분간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오늘 저녁 경기북부는 비 또는 눈(경기북동부 눈), 서울과 인천.경기남서부는 빗방울, 경기남동부는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강수 및 빙판길>

○ (강수) 

오늘(2일) 오전(06~12시) 서울.인천.경기도는 산발적으로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서해5도는 오늘 오전까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 저녁(18~21시)에는 경기북부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경기북동부를 중심으로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서울과 인천.경기남서부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동부는 0.1mm 미만의 빗방울 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 예상 강수량(2일)

- 경기북동부: 1cm 미만 / 경기북부 1mm 미만

○ (빙판길, 가시거리) 

오늘(2일) 눈 또는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특히, 오늘 밤부터 내린 눈이 쌓이거나, 눈 또는 비가 얼어 빙판길(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되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하늘상태) 

오늘(2일)은 대체로 흐리겠다. 내일(3일)은 대체로 맑겠다. 모레(4일)는 가끔 구름많다가 아침부터 흐려지겠다.

서해5도는 오늘은 대체로 흐리다 저녁부터 구름많겠고, 내일은 대체로 맑겠다. 모레는 대체로 흐리겠다.

○ (기온) 

내일(3일)까지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6~0도, 최고기온 5~8도)보다 낮겠고, 모레(4일)는 기온이 올라 평년 기온(최저기온 -6~-1도, 최고기온 5~7도)을 회복하겠다.

또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겠고, 당분간 아침 기온이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경기내륙 -5도 이하)으로 내려가면서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오늘(2일) 낮최고기온은 서울 7도, 인천 7도, 수원 7도 등 5~8도가 되겠다.

내일(3일) 아침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3도, 수원 -4도 등 -8~-2도, 낮최고기온은 서울 5도, 인천 4도, 수원 6도 등 3~6도가 되겠다.

모레(4일) 아침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1도, 수원 -3도 등 -6~-1도, 낮최고기온은 서울 7도, 인천 8도, 수원 8도 등 5~9도가 되겠다.

<유의사항>

○ (바람) 

서울.인천.경기도는 오늘(2일) 오후부터 바람이 순간풍속 35~45km/h(10~12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인천.경기서해안은 더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대기 건조) 

당분간 대기가 건조하겠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작업 및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서해중부먼바다는 오늘(2일) 바람이 20~40km/h(6~11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 (이웃 날씨 콕)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 경북북동산지에 건조특보가 발효 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방문객들은 야외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강원도 상세 날씨

<기상특보 현황>

○ 한파주의보: 평창평지, 철원, 화천, 양구평지, 인제평지, 강원중.북부산지

○ 건조주의보: 강원동해안, 강원산지

<예비특보 현황>

○ 강풍 예비특보(2일 밤(18~24시)): 강원산지(태백 제외)

○ 풍랑 예비특보(2일 밤(18~24시)): 동해중부먼바다

<중점 사항>

오늘 밤에는 강원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까지 기온 낮아 춥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산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강수 및 빙판길>

○ (강수) 

오늘(2일) 밤(18~24시)에 강원중.북부내륙과 강원중.북부산지에는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강원남부내륙과 강원남부산지, 강원중.북부동해안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예상 강수량(2일 밤)

- 강원중.북부내륙, 강원중.북부산지: 1~3cm/ 1mm 내외

○ (빙판길, 가시거리) 

오늘(2일)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특히, 내린 눈이 쌓이면서 빙판길(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되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기온) 

강원내륙과 산지 일부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3일)까지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7~2도, 최고기온 2~11도)보다 조금 낮겠다.

모레(4일)부터 기온이 올라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으나, 당분간 아침 기온이 강원내륙과 산지에서 -5도 내외(강원동해안 0도 내외)로 내려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오늘(2일)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4~6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2~3도, 강원동해안 7~10도가 되겠다.

내일(3일) 아침최저기온은 강원내륙 -8~-4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9~-7도, 강원동해안 -3~1도,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3~6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3~6도, 강원동해안 8~10도가 되겠다.

모레(4일) 아침최저기온은 강원내륙 -7~-4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7~-5도, 강원동해안 -1~3도,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5~7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5~7도, 강원동해안 9~13도가 되겠다.

○ (하늘상태) 

오늘(2일)은 대체로 맑다가 강원영서는 아침부터 차차 흐려지겠고, 강원영동은 오후에 구름많아지겠다. 

내일(3일)은 대체로 맑겠고 모레(4일)는 대체로 맑다가 강원영서는 오전부터 차차 흐려지겠고, 강원영동은 오후에 구름많아지겠다.

<건조 및 강풍>

○ (건조) 

강원동해안과 산지에 건조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작업 및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오늘(2일) 밤부터 내일(3일) 새벽 사이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강원동해안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유의 사항>

○ (해상) 

동해중부먼바다는 오늘(2일) 밤부터 내일(3일) 사이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o 풍랑주의보 : 남해동부바깥먼바다,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o 한파주의보 : 강원도(평창평지, 철원, 화천, 양구평지, 인제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o 건조주의보 :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태백,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경상북도(영덕, 울진평지, 포항, 경주, 경북북동산지), 경상남도(양산), 부산, 울산

(1) 강풍 예비특보

o 12월 02일 밤(18시~24시)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릉도.독도

(2) 풍랑 예비특보

o 12월 02일 밤(18시~24시) : 동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동해중부안쪽먼바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

 

*전국 중기 날씨 전망(12월 4일부터 12월 11일까지)전국 가끔 구름많음!

< 중점 사항 >

○ (하늘상태) 

이번 예보기간에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 (기온) 

아침 기온은 -6~8도, 낮 기온은 3~17도로 평년(최저기온 -6~4도, 최고기온 4~12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 4일(월) ~ 6일(수)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5~8도, 낮 기온은 6~17도가 되겠다.

< 7일(목) ~ 8일(금) >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아침 기온은 -6~7도, 낮 기온은 3~13도가 되겠다.

< 9일(토) ~ 11일(월) >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3~8도, 낮 기온은 6~15도가 되겠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