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유영일 위원장, 국민의힘, 안양5)는 지난 27일(금) 고양시 인재교육원에서 ‘일산 테크노밸리 및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주요 현안을 논의하는 ‘도민과의 소통·공감! 2023년 지역현안 정책투어’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투어는 유영일 위원장을 비롯해 김상곤 부위원장, 백현종·유영두·이택수·김태형·명재성·이선구·임창휘 위원 등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경기주택도시공사 정원근 고양사업단장으로부터 ‘일산 테크노밸리 및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추진 현황을 보고받고, 경기도와 고양시 관계 공무원뿐만 아니라 경기주택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시 주민 등 관계자들과 함께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일산테크노밸리 도시개발사업은 경기북부지역의 신성장 거점을 마련하고, 미래 자족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2019년 고양시 대화동, 법곳동 일원에 지정되었으며 사업비 8,493억을 들여 2026년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은 고양시 원흥동, 용두동 일원에 2020년 지정되어 약 239만평의 규모, 계획인구 86,222명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날, 유영일 위원장은 “고양창릉지구 군 이전부지 토양오염 정화문제와 자족용지확대”와 “일산 테크노밸리 장항수로 수질 악화문제, 국가첨단전략사업 특화단지 지정”에 대해 합리적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택수 위원(국민의힘, 고양8)은 “판교에 비해 20년 늦게 지난 26일 착공식을 한 일산 테크노밸리가 장항수로 보존을 위해 제2자유로 지하화로 1,200억원을 부담한데 이어 지상복개 문제로 2,500억원이 추가돼 사업중단 위기에 처해있다.”며 “고양시와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정치인들이 초당적으로 합심해 성공적인 준공을 이끌어달라”고 촉구했다.

명재성 위원(더불어민주당, 고양5)은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계획대로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과 “자족용지 확대와 자족도시의 실현”을 강조하였으며, 주민들의 건의사항 해결을 위해 경기도와 고양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김기범 경기도 도시재생추진단장은 “민선8기 정책 목표중 하나인 경기북부지역 개발을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공사비 등 재정적 문제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고양시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완석 경기주택도시공사 균형발전본부장은 “사업추진에 따른 어려운 부분들이 오늘 많이 논의된 것 같다”며, “고양시와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애로사항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고양시 창릉기업비상대책위원회 문해동 위원장도 참석하여 “창릉신도시가 베드타운으로 전락되지 않고, 기업유치를 통해 자족도시로서의 위상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