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김포시 관내 친환경・GAP인증 쌀 생산 장려금을 통해 고품질 쌀 생산 규모를 확대함으로써 농업인에게는 생산 의욕을 고취하고, 소비자에게는 품질 좋은 김포금쌀의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고품질 쌀 재배 장려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고품질 쌀 재배 장려금 지원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하는 사업으로 지원 자격요건은 관내 농지에서 친환경 또는 GAP인증 벼(쌀)를 재배하는 농가가 지급신청서 제출 이전에 인증을 받고 인증이 유효한 농가로 친환경 인증 농가의 경우 김포시 관내 학교 등에 공공급식에 납품하여야 하며, GAP 인증 농가의 경우 GAP 인증을 받은 도정업체에서 도정하여 납품 또는 판매하는 농업인이 대상이다.

지원 내용은 김포시 관내 고품질 쌀 재배농가에게 친환경 및 GAP 인증 단계에 따라 지난해 통계청에서 발표한 김포시 조곡 생산량을 기준으로 친환경(무농약, 유기농) 인증을 받은 경우 조곡 40kg당 3,000원의 장려금을 지급하고, GAP 인증을 받은 경우 조곡 40kg당 1,000원의 장려금을 지급하게 된다.

지원신청은 9월 16일까지 개인과 생산자단체 모두 가능하며, 개인의 경우 지원신청서를 개별 작성하여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로 제출하면 되고, 생산자단체의 경우 단체 구성원의 신청내역을 대표자가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장려금 지급은 농가별 경작확인과 도복, 병해충 발생상황 등의 재배현장 확인을 통해 지급기준에 부합하는 농가에 지급한다.

아울러, 신청인이 관련법에 따라 인증이 최소되거나 자진하여 포기하는 등 인증품 생산을 중단하는 경우 장려금을 지급하지 않으며, 지급 이후라도 당해 사업년도 12월 31일 이전에 인증이 취소되거나 유효기간 경과, 인증 포기 등의 사유가 발생할 경우 장려금을 회수하며,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장려금을 지원받은 경우 기 지급된 장려금은 회수하고 해당 농업인은 3년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농업기술센터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김포시 농업인이 고품질 쌀 생산에 전념하여 소비자가 믿고 찾는 안전한 김포금쌀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031-5186-4361, 4362)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