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아이들 책읽기 통한 사고력 증대

 
 

오산교육재단이 초등학생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특강으로‘문해력이 몽글몽글: 그림책 나들이’라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강 과정은 △그림책 읽기 △생각하기(활동지 작성) △생각 나누기(발표, 토론 등) △표현하기(나만의 미니북 만들기) △책놀이(미술수업 및 연계 체험활동) △단어통장 적립(사전활용) 등이 있다.

 

특강은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책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했다. 그림책을 기반으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사고를 확장시켜 표현(작성 및 발표)을 독려하여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어린이·청소년의 문해력 저하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여름방학 특강으로 운영 중이다. 2학기에는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 수업에 프로그램 및 강사를 지원하는 등 점차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조기봉 상임이사는 “평소 휴대전화를 가까이하며 영상 위주의 콘텐츠에 익숙해진 우리 어린이들이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문해력도 기를 수 있도록 세심히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특색있는 문해력 교육을 통해 기초 학습 부진을 예방하고 학습결손 및 교육 격차를 최소화하는데 지역 차원에서 학교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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