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개학일이 다가오면서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NEIS)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나이스는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으로 전국 1만여 학교, 17개 시도교육청과 교육부를 네트워크로 연결했다.

나이스는 학교, 교육청 등에서 입력·관리하는 교육 행정 정보를 전자적으로 처리해 학생과 학부모가 어디서든 손쉽게 학교생활과 관련된 기록을 열람해 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나이스를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자녀의 학교생활을 속속들이 알 수 있다.

특히 개학 전 나이스 홈페이지에서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 반배정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나이스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학생서비스와 학부모서비스 중 선택을 한 뒤, 해당 지역의 교육청을 선택한 뒤 로그인을 해야 한다.

학부모인 경우 회원가입 후 '자녀 등록하기'를 선택한 뒤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학생은 로그인한 후 ‘나의 정보’를 클릭하면 된다.

나이스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모바일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나이스 대국민서비스'를 검색해 설치하면 된다.

학부모의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본인 명의 휴대전화나 아이핀을 이용해 회원가입을 한 후 자녀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학교의 승인이 이뤄지면 그 시점부터 자녀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학생과 학부모는 이 서비스로 반배정 정보를 비롯해 담임 선생님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 성적표와 출석부, 생활기록부도 조회할 수 있다.

반배정 확인은 나의 정보에서 학교생활기록부에 들어가면 된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는 '홈에듀 민원 서비스'에 접속해 해당 고등학교 소속 교육청을 누른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