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콜사놀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폴리코사놀(Policosanol, polycosanol)은 식물 왁스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 알코올 추출물들을 총칭하는 이름으로 사탕수수, 풀, 잎, 과일, 곡물 등에 들어 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일 뿐 아니라,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폴리코사놀이라는 이름이 긴사슬알코올 배합이라는 뜻이어서, 구입할 때에는 원산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 저밀도 지질단백질을 낮추고 고밀도 지질단백질을 높여준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동맥경화를 방지하기 위한 영양 보충제로 사용되나 폴리코사놀의 효능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다.

그러나 2018년 1월 발표된 메타분석 연구에서 폴리코사놀이 이상지질혈증을 개선할수 있음이 보고됐다.

오랫동안 대체의학을 발전시켜 온 쿠바에서는 흔한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을 혈관질환이 있거나 우려되는 자국의 노인들에게 오래 공급했는데, 그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면서 혈관질환 환자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보았다. 동물 및 임상 실험을 통해 폴리코사놀의 적정한 비율을 발견한 쿠바는 이를 규격화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쿠바에서의 임상 실험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뿐 아니라 혈중 지질단백의 개선과 고혈압 환자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 혈관질환 환자의 체질 개선에 효능이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1996년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서 발명상을 받았고, 미국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특허 등록이 되기도 했다.

폴리코사놀은 한국 시장에도 도입되었으며, 쿠바산 뿐 아니라 호주산 등 다른 여러 지역의 폴리코사놀이 수입되고 있다. 2015년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의 행정 예고를 통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에 대한 기준과 규격을 제정했다.

폴리코사놀을 과다하게 복용할 때에 근육 경련, 저림, 만성피로와 같은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폴리코사놀이라는 이름이 긴사슬알코올 배합이라는 뜻이어서, 구입할 때에는 원산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