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승비와 최율, 연극배우 김지현 등 '미 투(Me too)'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 움직임이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연극배우 엄지영이 오달수로부터 성폭행 피해를 당한 사실을 직접 고백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27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는 오달수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연극배우 엄지영 씨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2000년 초반 가마골에 있던 팀과 조인해서 공연을 하면서 오달수를 만났다는 엄지영씨는 이날 '뉴스룸'에서 2003년 서울에서 있었던 오디션의 조언을 구하기 위해 오달수를 만났다가 성추행을 당했다고 했다.

엄씨는 "오달수가 '얼굴이 팔려 부끄럽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신경쓰인다, 어딘가로 들어가자'며 서울 한 모텔로 데려갔다"면서 "나는 이혼해서 집도 없어서 숙소를 잡은 거다. 네가 이러니까 내가 이상하게 느껴진다"고 오히려 망설이는 자신을 다그쳤다고 했다.

이어 엄지영씨는 "오달수가 편하게 이야기하자는 식으로 하면서 '야 더운데 씻고 좀 하자'고 하면서 옷을 벗겨주려고 내 몸에 손을 댔다"며 "화장실까지 따라왔고 몸이 안 좋다고 거부해 험한 상황을 피했다"고 밝혔다.

또 "(오달수가) 내가 너를 잡아먹냐, 제가 나쁜 사람처럼 느껴지더라. 내가 문제가 있나보다, 왜 사람들이 나한테 이렇게 행동하지?"라고 눈물을 보였다.

엄지영씨는 직접 자신의 얼굴을 공개한 것에 대해 "처음에 댓글이 올라오고 나도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싶어 봤다. 댓글을 쓴 분이 마녀사냥을 당하고 댓글을 내리고 나서도 오달수가 사과할 줄 알았다. 그런데 사과는 커녕 그 사람이 실명을 공개 안 했던 이유로 없었던 일처럼 말하는 게 용서가 안 됐다"고 말했다.

엄 씨는 이어 "제가 학원에서 애들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아이들이 저한테 공연을 한다고 문자를 보내면서 '열심히 할게요 선생님'이라고 문자를 보냈다. 그 아이들이 열심히 해서 연극영화과에 진학하고 또 현장에서 연극을 하면서 저같은 일을 당할까봐 그게 너무 싫었다"고 학생들을 위해 자신을 알리게 됐다고 했다.

 
 
또 엄지영 씨는 "폭로한 사람을 보고 저도 얘기할 수 있겠다고 기다렸다. 오달수 씨가 사과를 할 줄 알았다. 그 사람이 실명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없었던 일처럼 말하는 것이 용서가 안됐다"고 눈물을 쏟았다.

최근 문화예술계에는 '미투'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극단 미인 대표 김수희 연출가가 지난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윤택 연출가가 자신을 성추행한 사실을 폭로한 것이 시발점이 됐다.

이어 배우 이승비와 최율, 연극배우 김지현 등 '미 투(Me too)' 운동에 참여해 화제가 되는 등 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 움직임이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후 조민기, 조재현, 오달수 등 이름이 알려진 배우들에게 성희롱·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글이 다수 게재되면서 파장이 일자 한국연극배우협회 이사장인 배우 최일화는 과거 성추행 사실을 자진 고백했다.

최일화는 "사태가 터졌을 때 바로 사과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지만, 겁이 나는 마음이 컸던 것도 사실"이라며 "늦었지만 꼭 사죄를 하고 싶었다. 당사자들한테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싶다"며 스스로 과거 연극 작업 중 성추문에 휩싸였던 사실을 밝혔다.

최일화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협회장직을 내려놓고,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 며 "사실과 진실에 따라 법의 심판을 받겠다"고 말했다.

최일화는 26일 소속사 DSB엔터테인먼트를 통해 "한국연극배우협회 이사장으로서 이번 미투 운동에 많은 배우가 연계되어 있는 점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저 또한 배우의 한 사람으로서 성추행 사건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밝혔다.

최일화는 이어 "당시엔 그것이 잘못인지도 몰랐던, 가볍게 생각했던, 저의 무지와 인식을 통렬히 반성한다"며 "저로 인해 상처받으신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앞으로 자숙과 반성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일화의 성추행 자진고백 이후 한 여성은 관련 기사 댓글에 성폭행을 폭로해 파문이 일었다.

최일화의 성폭행 피해자라 주장하는 A씨는 27일 방송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A씨는 "몇 년 전 성추행만 있었는가. 성폭행하고 얼마 후 강제로 여관에 끌고 가려해 소리 지르며 저항하자 얼굴을 주먹으로 폭행해서 길에 쓰러지게 한 일"이라며 "그 이후 극단을 나와 은둔생활하며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우을증에 시달리며 살았고 연극배우의 꿈은 사라지고 25년 동안 한 맺혀 살았다"고 주장했다.

이날 1991년 극단에서 활동했던 배우라고 소개한 A씨는 "'애니깽'이라는 작품을 할 때 새벽에 발성 연습을 한다고 나오라 했다. 술 한 잔하자고 해서 마셨고 취했으니 집에 데려다 주겠다고 하면서 그 과정에서 성폭행이 이뤄졌다"라고 폭로했다.

A씨는 이어 "취해서 잠들었는데 몸을 만지는 느낌이 들어 저항하려 했지만 어떻게 할 수가 없었다. 당시 사회적 분위기는 성폭행을 당했다는 건 여자한테 굉장히 치명적인 거였다. 오히려 (사람들이) 알까봐 두려웠다"고 설명했다.

또한 며칠이 지나 최일화가 만나자고 해서 만났다는 그는 “그 부분에 있어서 얘기할 것도 있고 해서 만났는데 이상한 골목으로 가 길래 싫다고 했더니 손목 붙들고 끌고 갔다. 울면서 이러지 말라고 했더니 얼굴을 때려 길바닥에 쓰러졌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3일 자신의 인스터그램에 배우 조재현의 프로필을 캡처해 올리며 "내가 너 언제 터지나 기다렸지. 생각보다 빨리 올 게 왔군"이라고 적었다.

최율은 이어 "이제 겨우 시작. 더 많은 쓰레기들이 남았다. 내가 잃을 게 많아서 많은 말은 못 하지만, 변태XX들 다 없어지는 그날까지"라며 #metoo #withyou"라며 해시태그를 덧붙였다.

최율이 지칭한 조재현 관련 의혹은 앞서 지라시로 돌았지만, 실명을 공개한 건 최율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조재현은 24일 입장문을 내고 자신을 둘러싼 일에 대해 사죄하는 한편,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했다. 그는 "고백하겠습니다. 전 잘못 살아왔습니다. 30년 가까이 연기생활하며 동료, 스텝, 후배들에게 실수와 죄스러운 말과 행동도 참 많았습니다"며 과거 잘못을 인정하며 사과했다.

지난 2002년 KBS 2TV '매직키드 마수리'로 데뷔한 최율은 연극 '병사와 수녀', SBS 드라마 '카인과 아벨', MBC 드라마 '해를 품은 달' 등을 통해 오랜 연기 경력을 쌓아왔다.

또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의 성추행 사건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배우 겸 극단 대표 이승비에 이어 연극 배우 김지현까지 성추행과 성폭행을 당했다는 증언이 이어 지고 있다.

이승비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윤택을 고발하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벌써 오래전 일이지만 묵인하고 있다는 게 죄스러워 간단히 사실만 올린다"며 글을 시작했다.

이승비는 "아주 오래 전 국립극단 객원단원으로 뽑혀 떼도적이란 쉴러의 군도 작품을 6개월간 쟁쟁하신 선생님들과 연습하게 됐고, 전 A팀으로 메인팀의 여자 주인공인 아말리아 역할을 하게 됐다"며 "그때 이슈가 되고 있는 그 연출가이자 당시 극장장이었던 그 분이 공연 중인데도 불구 낮 연습 도중 따로 남으라고 했다. 이유는 발성 연습을 조금만 하자는 거였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승비는 이어 "당시는 CCTV도 없고 그는 그곳에서도 왕 같은, 교주 같은 존재였다"며 "대사를 치게 하면서 온몸을 만졌다. 너무 무섭고 떨려서 제 몸은 굳어져 가고 수치스러움에 몸이 벌벌 떨렸다. 결국 제 사타구니로 손을 쑥 집어넣고 만지기 시작하여 전 있는 힘을 다해 그를 밀쳐내고 도망쳐 나왔다"고 했다.

이승비는 또 "정신을 가다듬고 행정실로 찾아가서 모든 얘기를 전했지만 그 일에 관련된 얘기는 듣지도 않고 원래 7대 3이었던 공연 횟수가 5대5로 바뀌었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고 충격에 휩싸여 집에 오는 길에 응급실로 실려 갔다"며 이윤택의 성추행 사실을 국립극단 측에 제보했지만 흐지부지됐다고 말했다.

이승비는 특히 "그날 공연을 못 하자 국립극장 공연을 '빵꾸'(펑크) 낸 배우로 마녀사냥을 당했다"며 "모든 사람이 날 몰아세웠고 심지어 그 당시 제 남자친구가 그 공연에 코러스였는데 그 친구 역시 연희단거리패였기에 모든 것을 묵인했다"고 토로했다.

이승비는 "그 뒤로 전 신경 안정제를 먹고 산다"며 "이 무시무시한 일들이 더이상 저의 후배들에게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남긴다"고 글을 마쳤다.

이승비가 언급한 인물인 이윤택은 최근 극단 미인 김수희 대표의 폭로로 성추행 논란에 휩싸였다. 이후 이윤택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피해자들의 추가 폭로가 이어졌고, 결국 이윤택은 19일 오전 10시 공개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에게 사죄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가 속했던 극단 연희단거리패는 해체를 선언했다.

배우 김지현도 자신이 이윤택 감독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해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김지현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자단원들은 밤마다 돌아가며 안마를 했었고 저도 함께였다. 그리고 그 수위는 점점 심해졌고 급기야 혼자 안마를 할때 전 성폭행을 당했다"고 고백했다.

김지현은 이어 "2005년 전 임신을 했다. 제일 친한 선배에게 말씀을 드렸고 조용히 낙태를 했다"며 성폭행 당한 후 임신과 낙태 사실을 밝혀 충격을 더했다.

이어 "낙태 사실을 안 예술감독으로부터 200만원과 미안하다는 사과를 받았고, 사건이 잊혀갈 때쯤부터 또다시 성폭행 하기 시작했다"고 고백했다.

김지현은 "언젠가부터 하늘을 똑바로 쳐다볼 수가 없었다. 무대 위에서 관객 앞에 떳떳하게 서있을 수가 없었다. 전 몸이 아프다는 핑계를 대며 조용히 그곳을 나왔다. 집에 돌아왔지만 일상생활이 불가능 했고 병원에서 공황장애 판정을 받았고 지금도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할리우드에서 시작된 '미 투(Me too)'은 미투 운동(영어: Me Too movement)은 2017년 10월 미국에서 벌어진 성폭행과 성희롱 행위 비난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게된 해시태그(#MeToo)를 다는 행동에서 시작된 운동이다.

이 해시태그 캠페인은 사회 운동가 타라나 버크가 사용했던 것으로, 앨리사 밀라노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밀라노는 여성들이 트위터에 여성혐오, 성폭행 등의 경험을 공개해 사람들이 이러한 행동의 보편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독려하였다.

이후, 수많은 저명인사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그러한 경험을 밝히며 이 해시태그를 사용했다.

이후 이러한 운동은 전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었고, 국내에서도 서지현 검사의 폭로와 이윤택 감독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폭로를 기점으로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

법조계, 연극계를 넘어 영화계에서도 폭로가 이어진 가운데, 문화예술계에서 앞으로도 미투 캠페인은 계속해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