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사준 장안구청장은‘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이라는 구정목표를 정하고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대외적인 평가에서 구 종합평가 우수, 규제개혁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상, 지방세 징수목표액 달성을 위한 2016년 지방세정운영 종합평가 최우수상, 洞인적안전망 운영실태 평가 파장동 대상, 주민자치센터 운영평가 율천동 최우수상, 아름다운 마을정원만들기 송죽동 우수상, 친절한 수원시 만들기 영화동 우수상, 전화친절도 평가 정자2동 우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1. 2016년 취임 이후 구정성과는 어떤 것이 있는가.

참여와 소통으로 완성되는 장안

2016년에는 ‘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을 위한 주민참여가 활발했다. 26건의 주민참여예산사업, 29건의 마을만들기사업 등 주민의견을 반영한 사업이 실시되었고, 수원시민세금지키기 궐기대회 2회 1,500명 동참.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붐 조성을 위해 구민들의 미소친절 운동 및 수원거리 현장체험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수원FC 지원을 위한 연간회원 가입에도 1,400여명의 장안구민이 함께했다.

서로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장안

이웃돕기 264백만원, 430명의 저소득여학생을 위한 위생용품 지원 등으로 사랑과 정이 넘치는 따뜻한 복지도시를 만들었다.

영화동 화홍경로당, 송죽동 안심마을 주민행복쉼터 개소 및 벽산아파트 경로당 증설 등 노인층을 위한 정책도 펼쳤다. 또한, 긴급지원이 필요한 위기 가정에 대해서는 수시로 관리자가 가정을 방문하여 문제 해결과 지원을 해주는『위기가정 긴급지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약속하는 장안

안전한 도시를 위한 6월 방범기동순찰대 송죽지대 초소건립, 정자2동과 연무동은 화재 없는 안전마을로 지정되었고 오랜 기간 방치되었던 영화동 쪽방촌은 외부인 출입차단을 위한 휀스 설치 등 환경개선을 위한 첫 단추를 끼움으로 영화동 쪽방촌은 올해 추경예산편성 후 정비사업 실시로 주거환경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지역리더와 함께하는 로드체킹과 각 동의 주민불편사항 발굴 처리로 주민밀접 불편해소를 위해 힘썼다.

또한, 시민안전 수호와 광교산 보호를 위해『산불상황관제시스템 통합운영』를 실시하여 산불감시원 및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들이 순찰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준설차량을 구입하여 주요도로와 지하보차도의 배수시설을 정비하여 장마철 침수피해를 예방하고 나아가 개인하수관 및 동별 취약지를 찾아 정비하는『찾아가는 하수도 준설 감동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녹색환경 장안

사람중심의 쾌적하고 자연 친화적인 환경도시 조성에 따른 마을정원 110개소 유지관리, 화홍주차장 주변 경관개선사업, 광교산 산책로 경관조성, 율전동성당 벽면 녹화사업으로 사계절 경관조성사업을 통한 소통․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주민참여 새봄맞이, 휴가철, 명절맞이 대청소를 실시했다. 또한 시민과 함께하는 EM(유용미생물)을 무료로 12,000여명에게 보급하여 친환경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


2. 2017년 주요 현안 사항은?

2017년 우리구의 주요 현안 사항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다.

장안구 주요 현안사항으로는 북수원 부족시설인 도서관 및 잔디광장 등 주민활동 공간 조성에 따른 ▶이목동 원예특작과학원 종전부지 도시개발, ▶KT&G부지(舊 연초제조창) 복합공간 개발, ▶북수원 활성화를 위한 개발․관리, ▶영화동 수원천변 쪽방촌(일명 벌집촌) 정비로 주거환경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3. 2017년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은?

2017년 우리구의 구정운영방향은 크게 6가지로 볼 수 있다.

청렴 장안! YES 장안!

우리 장안구는 청렴과 YES의 마인드를 바탕으로 2017년 ‘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건설을 위해 노력하겠다.

2016년도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우리구는 외부청렴도 9.26점의 높은 성과를 거둠. 올해에도 청렴한 장안구를 위해 지난 2월 2일 청렴실천 결의대회로 직원들의 청렴의지를 확인하였고 이외에도 매월 첫째주 월요일을 청렴데이로 지정하여 모닝청렴방송으로 청렴용어, 청렴상식, 청렴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임. 청사 내 청렴계단 설치, 부서별 청렴지킴이 운영, 청렴백일장과 골든벨 개최로 공직자와 시민이 다함께 청렴한 장안구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또한 공직자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YES마인드를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한 Good Fellow(좋은동료) 제도를 지속 운영으로 공직자 업무능력 향상 등 신뢰받는 공직자상 확립. 장안 WIZ 평가단 운영으로 업무프로세스 점검과 개선을 통한 구정성과를 업그레이드하도록 하겠다.

주민불편탐사대는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보다 한발 앞선 불편사항 발굴·해소로 불편제로의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FIFA U-20 월드컵 붐 조성

세계적 스포츠 행사인 FIFA U-20 월드컵 대회의 본부 운영과 결승전 개최를 수원시에서 하는 영광을 얻었다.

FIFA U-20 붐 조성을 위해 서포터즈 운영과 장안구민 응원의 날 개최, 홍보광장과 거리 조성 등 FIFA 20세 이하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서로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장안

동별 구성, 월1회 정기적인 저소득층 위기가정 발굴 및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에 따른 민․관협력 현장구호활동(out-reach) T/F팀 구성․운영, 다문화가족 아동 명절맞이 한복 나눔 사업, 찾아가는 소통의 장! 동아리 재능공연단 운영, 장애인, 홀몸 어르신 등 대상으로 하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초청공연, 가족 간 이해 및 친밀감 상승에 필요한 저소득 아동발달(심리)상담 운영, 수익금 복지사업활용 송죽동‘송죽행복 상설마켓’운영, 어르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고령친화정책 추진으로 서로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장안을 만들겠다.

활력 넘치는 소통․문화의 장

구청사 내․외 청소년 활용가능 공간 3개소를 문화체육공간(댄스연습장, 야외공연무대)으로 조성 공공시설 개방을 확대하여 청소년 문화를 양지로 끌어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 또한, 장안구 대표축제 ‘광교마루길 행복 나눔 한마당 축제’ 및 마을별 특화 축제는 문화적 욕구 충족과 정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추억거리를 제공하는 축제로 만들겠다.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약속하는 장안

공감하고 실천하는 안전문화 운동으로 시민 주차단속 교통봉사단 운영, 초등하교 안전한 하굣길 봉사 및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영화동과 연무동 지역을 CCTV, LED보안등 설치와 환경정비로 안전마을 조성과 파장동 안심마을. 영화동 쪽방촌 주차장 조성 환경정비도 추진하여 ‘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을 만들겠다.


'시민의 정부'원년

2017년 시민의 정부 원년의 시대를 맞이하여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함께하는 구정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음. 복지, 환경, 안전 등 모든 구정운영에 주민 참여를 위한 소통채널을 확대하겠다.


4. 끝으로 장안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장안구는 광교산과 수원천을 연계하는 친환경 녹색도시이고,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이 길목에 있는 전통과 문화가 어우러진 문화도시이며, 프로야구 10구단 KT WIZ와 수원FC 홈구장이 있는 스포츠의 도시이다.

장안구가 발전하고 행복할 수 있는 열쇠는 바로 공직자와 구민들 사이의 소통이라 생각한다.

프로 야구 10구단 출범을 계기로 장안구는 잔잔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FIFA U-20 월드컵 수원 개막일(5월21일)을 ‘장안구민 응원의 날’로 지정하고 있다.

2017년 FIFA U-20 월드컵 개최에 따른 구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한다.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듯이 더 살기 좋고 발전된 장안구의 미래를 위해 30만 구민과 300여 장안구 공직자가 청렴과 YES(긍정) 마인드를 갖고 장안구민이 더욱 윤택하고 발전하는 삶을 위한 정책을 발굴·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모두가‘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묵묵하고 우직하게 나아가겠다. 나 역시 수시로 현장을 찾아 대화를 나누며 작은 소리까지 세심히 살펴 정다운 도시 행복한 장안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항상 장안구민 모두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생생한 의견을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