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알 화석지
공룡알 화석지
한없이 높고 푸른 하늘의 가을, 여름을 소리 없이 밀어내며 어느 새 우리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가을하면 축제의 계절이다. 수확의 계절로 먹을거리도 많고 나룰 것도 많은 계절로 다양한 축제들이 곳곳에서 열린다.

서울과 수도권에서 1시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한 화성에서도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로 가을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은 유혹하고 있다.

다양한 매력이 너무도 강렬한 화성시, 지금이 아니면 만날 수 없는 화성의 매력을 즐겨보자.

 
 
*눈이 즐거운 공룡의 숨결을 만나다.

약 1억 년 전 중생대 백악기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로 추정되는 공룡알 화석과 많은 식물화석이 발견된 공룡알화석산지(화성시 고정리)는 세계 3대 공룡알화석 중 하나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천연기념물 제414호로, 갯벌로 덮여 있는 부분에는 더 많은 화석이 숨겨져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이들의 생생한 자연학습장으로 인기가 높은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는 드넓은 갯벌과 갈대밭을 지나 화석산지로 향하는 경로가 오밀조밀하고 아름다워 가족과 함께 산책하듯 걷기에 좋은 코스이며, 군데군데 통나무를 깎아 만든 쉼터도 조성되어 있다.

특히 갈대가 절정을 달하는 가을이 되면 아름다운 낙조와 함께 일 년 중 가장 아름다운 풍광을 선사한다.

국화도
국화도
*귀 기울이니, 바다가 들린다.

바다를 보는 즐거움보다는 어쩌면 귀로 만날 때 좀 더 낭만적이다. 무심히 바위에 부딪치는 파도 소리, 허공을 향한 갈매기의 울음 그리고 서해에서만 들을 수 있는 처연한 바람 소리, 이번 가을에는 바다를 소리로 즐겨보자.

화성에 가면‘모세의 기적’을 볼 수 있는 신비의 섬 ‘제부도’, 한국의 나폴리 ‘전곡항’, 가을의 대표하는 꽃 국화를 이름으로 가진 ‘국화도’등 바다를 즐길 수 있는 명소들이 많다.

궁평 낙조
궁평 낙조

'제부도'는 하루에 두 번씩 바닷물이 양쪽으로 길이 열리며 12km에 달하는 기다란 해안선과 모래사장 끝에는 제부도의 명물인 ‘매바위’를 비롯해 병풍처럼 둘러 싼 기암괴석의 절경을 만날 수 있고, 다양한 어종으로 낚시꾼들의 발길이 자연스럽게 제부도로 향한다. 굴, 바지락, 숭어, 우럭 등 각종 횟감이 풍부해 미각을 자극한다.

전곡항 요트마리나
전곡항 요트마리나
수상레저의 최적지 전곡항은 항구에는 요트가 즐비하게 들어서 장관을 이뤄 한국의 나폴리로 불리며, 다이내믹한 해양스포츠와 함께 바다를 즐길 수 있다.

국화도는 섬 전체에 핀 국화 향기를 맡으며 걸어서 4~5시간 정도면 섬 전체를 둘러볼 수 있을 만큼 작은 섬이지만 일출과 낙조가 멋진 숨은 명소다. 소박한 어촌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마을로 바지락체험, 좌대낚시, 건강망 체험도 즐길 수 있다.

 
 
*해풍을 품어 세계인을 사로잡은 명품 '화성포도'

화성시를 대표하는 특산물 중 하나가 포도다. 화성포도는 서해안의 해양성 기후, 철분, 규산 등 각종 미네럴 함량이 높은 황토질의 토양, 풍부한 햇살과 오염되지 않은 청정수 그리고 최첨단 관수재배 등 친환경 공법으로 재배해 알이 굵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매년 가을이며 시음`시식 행사를 비롯해 포도 품평회, 포도 밟기, 포도게임 이벤트 등 포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로 채워진 포도축제가 개최된다. 올해도 9월 20일과 21일 양일 간 서신면 궁평항을 찾으면 축제의 주인공이 되어 멋진 가을 추억을 말들 수 있다.

또한, 화성포도를 원료로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달콤한 와인으로 포도 축제의 끝을 즐길 수 있다.

발안 재래시장
발안 재래시장
*눈과 입이 호강하는 화성의 재래시장은 맛있다.

도농복합시인 화성시에는 조암재래시장(4?9일장), 사강재래시장(2`7일장), 사강재래시장(2`7일장), 발안재래시장(5`10일장), 마도재래시장(5`10일장) 등 모두 5곳의 재래시장이 있다.

흥정으로 물건 값을 깎는 에누리의 재미, 말만 잘하면 하나 더 얹어주는 덤의 정겨움, 그 와중에 옥신각신하면서도 이내 함박웃음으로 매듭짓는 화통한 인심, 무엇보다도 좌판 가득 펼쳐진 다양한 먹을거리를 만날 수 있다.

대형마트에 밀려 예전만 같지는 못하지만 화성에서만큼은 싱싱한 농산물과 해산물이 장터마다 즐비하게 깔려 있다. 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우리의 전통시장의 풍경이다.

여름휴가와 시원한 바다로 우리를 들뜨게 했던 여름과는 달리 풍요로움으로 마음을 넉넉하게 가득 채워주는 계절 가을, 가을을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화성만의 자연의 색, 자연의 건강함을 느껴보자.

<천연기념물 제414호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위치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5번지 일원
○문의 : 031-357-3951,3961(공룡알화석지 방문자센터), 031-357-4660(문화관광해설사 안내)

< 모세의 기적 제부도>

○위치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연락처 : 031-369-1673(제부도 관리사무소)

<바다위에 핀 꽃 한송이 '국화도'>

○위치 :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국화길 8

<해풍을 품어 세계인을 사로잡은 명품 '화성포도 축제'>

○기간 : 2014년 9월 20일 ~ 21일

○장소 :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광장)

<맛있는 화성 재래시장>

○남양재래시장 (1`6일장) : 경기도 화성시 남양동 시내 일원
○조암재래시장 (4`9일장) :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조암리 시내 일원
○사강재래시장 (2`7일장)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사강리 시내 일원
○발안재래시장 (5`10일장) :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향리 일원
○마도재래시장 (5`10일장) :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두곡리 312-1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