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을 하면서 만난 유권자들의 반응은 어떻던가요?”

“따듯하고 친절해서 기분이 좋았어요. 냉랭하게 인사도 안 받으실 줄 알았는데 격려의 말씀도 해주시고요.”

한마디로 '똑 부러졌다'. 말은 장황하지 않았고 핵심만을 짚어 간단명료했다. 21일 오후 권선구 권선동 선거사무소에서 홍재언론인협회가 만난 백혜련(47) 새정치민주연합 수원을(권선) 국회의원 후보에 대한 인상이다.

 
 
사법연수원 29기인 백 후보는 이명박 정부 시절 검사였다. 당시 대구지검 형사3부 수석검사였던 백 후보는 “검찰이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검찰 수뇌부를 질타하며 사표를 제출했다. 검찰 안팎이 술렁였고 사회적 파장도 그만큼 컸다.

“후련할 줄 알았는데 퇴임식 하던 날 굉장히 많이 울었어요. 나름 최선을 다해 몸담았던 조직이었으니까요. 나와 보니 국민들이 검찰 개혁을 얼마나 바라는지도 알게 됐고, 검찰 개혁을 시대적 소명으로 삼기로 했어요.”

백 후보가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다. 민주당 중앙선대위 MB정권비리척결본부장, 문재인 대선후보캠프 반부패특별위원회 위원을 거쳤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원이다.

 
 
이번 재선거에서 백 후보는 ‘정의로운 사람’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좌우명이자 정치철학은 ‘상식과 원칙’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우리 사회의 기본 룰에 대한 상식과 원칙이 무너지고 있다는 것을 절감했다. ‘정의’와도 맥을 같이 한다.

백 후보의 상대는 정미경 새누리당 후보다. 정 후보 역시 검사 출신으로 ‘여검사 대 여검사’ 구도여서 더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같은 고려대 출신에 수원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한 선후배 사이다.

하지만 백 후보와 정 후보의 길은 확연히 달랐다. 이명박 정부 시절 백 후보가 정치 검찰을 반대하며 야당을 택했다면, 정 후보는 여당 후보로 정치에 입문해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다.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에 대한 질문에도, 백 후보가 ‘애초에 잘못됐다’는 부정적 평가를 내린 반면 정 후보는 ‘청년실업을 해결할 수 있다’는 기존의 긍정적 입장을 반복했다.

백 후보는 “정치신인으로서 인지도 면에서 뒤지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유리한 선거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보였다. “더 많은 시민들을 만나는 것이 선거전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대적 소명에 충실한 삶을 살아온 만큼 삶 자체가 경쟁력”이라며 “진정성을 가지고 유권자들의 표심을 얼마든지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삶 자체가 정 후보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경쟁력이라는 얘기다. 백 후보가 반드시 당선돼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백 후보는 대표공약 중 하나로 “서수원이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다”며 서수원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구운동·입북동에 R&D 첨단연구단지를 조성하고, 세류동 수원비행장 이전부지에는 의료·지식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권선구는 교육문제가 굉장히 열악하다”며 아이들이 꿈꿀 수 있는 교육정책 실현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혁신학교 유치 및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추진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입북동에 혁신중·고등학교를 최우선으로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SBS에서 제안한 맞장토론이 정 후보의 불참으로 무산된 것에 대해, 백 후보는 “지금이라도 받아서 하자”고 주장했다. “후보자라면 유권자들에게 당연히 정책과 비전을 밝혀야 한다”며 “후보자가 토론을 거절하는 것은 유권자를 무시하는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택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백 후보는 25~26일 사전투표와 30일 투표에 꼭 참여해 줄 것을 호소했다.

 
 
“야당이 불리한 것은 투표일과 휴가철이 겹쳤다는 거예요. 사전투표가 굉장히 중요한 승부처가 될 겁니다. 투표에 꼭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서 백 후보는 “권선구에는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