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업`농어촌을 발전시키기 위한 농정시책의 중추적인 집행기관으로 생산기반정비와 시설물 유지관리, 농어촌용수관리 그리고 농지은행사업, 지역개발사업 등을 선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국가가 필요로 하고 공사경영에 기여하는 본부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신임 한국농어촌공사 전종생 경기지역본부장의 각오다.


1. 2013년 경영방향

제가 책임이 막중한 경기지역본부장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지만 무한한 영광으로 여기고 우리 공사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뛸 각오입니다.

지금 우리의 환경은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너무나 빠르고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경기지역본부가 농어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농어촌 균형발전, 농어업인 행복시대를 열어 나가는데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고객중시 경영, 신성장동력사업 추진, 농어촌 양극화 해소와 농어업 행복시대 지향 등 세가지 경영방향을 정립하여 추진코자 합니다.

첫째, 공사의 존재 가치는 농어민 고객이 있기 때문이므로 모든 업무와 사업 수행과정에서 수요자 중심의 사고와 마인드를 가지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고, 최상의 서비스 창출을 통해 고객만족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기존의 주력사업인 생산기반정비나 유지관리사업 이외에 수도권 지역특성을 고려한 미래형 복합생산기반정비, 어촌특화발전지원, 농어촌리모델링사업, 수출농업단지조성 및 융·복합사업화 등 신성장동력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자립형 성장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농어촌 양극화를 해소하고 농어업인 행복시대를 열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농가와 도시근로자 가구의 소득격차가 더욱 확대되고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농어촌 맞춤형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고령농업인의 안정된 노후지원을 위한 농지연금 사업추진에 힘쓰고, 다문화가정, 의료봉사활동, 집 고쳐주기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과 친서민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도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본부는 고객중시 경영, 신성장동력사업 추진, 농어촌 양극화 해소와 농어업 행복시대 등을 지향하면서 CEO의 경영철학인 정도경영, 창조경영, 감성경영을 조기에 정착시킬 뿐만 아니라, 주 고객인 지역농어민의 애로사항을 찾아가서 듣고 현장경영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2013년 주요 사업추진 내용은?

농지은행사업 활성화로 농업경쟁력 및 경영안정성 제고
지난해 영농규모 확대지원과 생산성 향상, 농지연금과 경영회생 등 농지은행사업은 지난해 당초 계획 903억원 대비 1,048억원을 집행하여 116%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금년에도 농업인의 농업경쟁력 강화와 경영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역개발로 농어촌 활력과 도농 교류 촉진
농어촌 소득기반 확충을 위해 농촌마을 경관개선, 생활환경 정비 등 농산어촌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이천 수산, 안성 미리내지구 권역단위종합정비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농업`농촌 테마공원 조성사업도 가평 상천, 이천 어농지구에 266억원을 투입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4대강 저수지둑높이기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여주 금사지구 등 5개 저수지(여주 금사, 양평 대평, 양주 봉원, 강화 고려, 안성 마둔)에 농업분야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86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저수지 둑높이기 사업을 시행중에 있으며, 여주 금사지구는 작년 6월, 양평 대평지구는 12월에 완공되었으며, 나머지 3개 지구는 2015년에 완료 예정입니다.

완공 후에는 454만톤의 용수가 추가로 확보되며, 하루 평균 2만 5천톤의 환경용수 공급이 가능해져 수생태계 보호와 수질개선 효과도 예상됩니다.

한편, 안성 마둔지구는 15억원을 투입하여 저수지 수변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을 연계 추진하고 있으며, 댐사면 조경, 산책로, 운동시설, 특산품 판매장 조성 등으로 저수지 명품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임진강 수계 농촌용수 공급대책사업 금년도 착수

북한의 황강댐 건설로 인한 임진강 수위 저하에 대응하여 안정적 용수공급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경기북부 지역인 파주, 연천, 고양시 일원의 수혜면적 6,679ha에 1,593억원을 투입하여 양수장 6개소를 보강하고 도수로 45km을 관수로화하는 사업으로서, 세부설계를 마치고 올해 착공해서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안정적 생산기반 정비 및 다기능화

이상기후로 인한 홍수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수문이 설치된 저수량 100만톤 이상의 관내 28개 저수지를 대상으로 ‘호우대비 단계별 저수지 수문조작 매뉴얼’을 현지여건에 맞게 재정비하였으며, 주한 미군기지 평택이전사업과 연계하여 국고 1,096억을 투자하여 시행하고 있는 ‘아산만방조제 배수갑문 확장사업’은 배수갑문 176m 확장 및 39번 국도 교량 연장 공사를 올해 마무리함으로써 농경지 967ha 침수 방지 및 하류부 홍수조절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농어업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지난해는 세계금융위기와 FTA로 인한 농산물 시장 개방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와 농어촌이 전반적으로 힘들었던 한해였습니다. 특히, 우리 농업과 농촌은 쌀 가격의 하락, 농가부채의 증가와 농촌인력의 공동화 등으로 더욱 힘든 실정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본부에서는 농어민의 소득과 권익이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정부정책사업의 적극적 추진, 친서민 일자리 창출 및 취약계층 지원사업 추진으로 서민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잘 대처해 주신 농어민 여러분 덕분에 우리 농촌과 농업인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도 계사년에는 여러분의 곁에서 농어업과 농어촌의 발전을 위해 더욱 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지켜봐주시고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