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일(일) 서울경마공원 제8경주(국2 1300M)로 열린 제5회 브리더스컵(Breeders' Cup, GⅢ) 경주에서 박금만 기수의 '야풍'이 영예의 우승을 차지했다. 경주기록은 1분 20초 9.
총상금 3억원(우승상금 1억 6천 2백만원)을 놓고 서울과 부경의 2세마들이 오픈 경쟁을 벌인 이번 대회는 2013년도 삼관경주의 판도를 가늠해볼 최우수 2세마 선발전으로 관심을 모았다. 특히 출사표를 던진 ‘메니피’의 자마 4두 중 ‘야풍’, ‘케이탑’, ‘판타스틱 재즈’가 나란히 1·2·3위를 기록하면서 메니피는 2세 부문 씨수말 순위 1위로서 독보적인 아성을 굳히게 됐다.

이번 대상경주는 초반부터 자리싸움이 치열한 가운데 팽팽한 긴장감 속에 전개되었다. 예측 불허의 혼전 속에 결승 직선주로에 접어들자 과천시장배(L) 우승마 '케이탑'의 걸음이 살아나면서 1위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그도 잠시, 중하위권에 머물러있던 '야풍'이 바깥쪽에서 발군의 추입력을 발휘하며 ‘케이탑’을 넘어서고 경주 막판 그림 같은 역전우승을 이끌어내었다. ‘야풍’과 우승을 합작해낸 박금만 기수는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우승해서 기분이 좋다. 추입 타이밍을 잘 잡았던 것이 우승요인이 되었던 것 같다. 차분히 내년을 대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배당률은 단승식 5.3배, 복승식 3.9배, 쌍승식 10.5배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