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수원에서 발생한 중국동포 살인마의 20대여성 납치`살인 사건은 112 상황근무자의 잘못된 대응으로 빚어진 참극이란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번 사건은 지난 1일 오후 10시 40분께 중국 동포 우모(42)씨가 수원시 팔달구 지동 한 길가에서 곽모(28.여)씨를 자신의 집으로 끌고가 강간하려다 곽씨가 반항하자 둔기로 머리를 수차례 내리치고 목 졸라 살해했다.

경찰조사 결과, 우씨는 사건 당일 술을 마신후 귀가도중 길에서 담배를 피우다 지나가던 곽씨와 어깨가 부딪힌뒤 시비끝에 곽씨를 강제로 자신의 집으로 끌고 가 범행을 저질렀던 것으로 드러났다.

우 씨는 특히 이 곽씨를 살해한뒤 자신의 범행 사실을 은페하기 위해 사체를 훼손한 뒤 여행용 가방에 담아 집안에 보관하고 있었던 사실이 알려져 네티즌들의 분노를 샀다.

이번 사건은 단순이 중국인 우씨의 끔찍한 범행에만 촛점이 맞춰진채 역사속으로 사라질뻔 했다.

하지만 당시 숨진 곽씨와 112 근무자간의 녹취록이 공개 되면서 촛점이 경찰의 적절치 못했던 사실이 밝혀지고 경찰이 적절한 조치만 취했다면 곽씨의 안타까운 죽음은 없었을 거라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경기지방경찰청이 5일 공개한 112신고센터 녹취록에 따르면 살해된 곽씨는 납치된 후 우씨의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방문을 안에서 잠그고 휴대전화로 경찰에 연락 구조를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곽씨는 1일 오후 10시 50분경 112신고센터에 신고전화를 걸어 112 근무자와 1분 20초 가량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후 경기지방경찰청이 8일 공개한 녹취록은 처음 공개한 것과 다른 7분37초인 것으로 밝혀졌다.

당초 알려진 녹취록에서 곽씨는 근무자에게"모르는 아저씨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있다, 모르는 집인데 아저씨가 나간 사이 문을 잠그고 전화한다"며 "집은 주변 지동초등학교와 못골놀이터 사이에 있다"며 위치를 알리며 구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근무자는 강간직전에 위기에 몰린 곽씨의 긴박한 상황에도 "누구에게 성폭행을 당하느냐"는 등의 불필요한 질문을 하며 아까운 시간을 허비했다.

특히 곽씨가 다급한 목소리로 "빨리요,빨리요"를 외쳐도 "누가 그러는 거예요","문은 어떻게 하고 들어 갔어요","문 잠궜어요"등의 불피요한 질문만 한체 제일 중요한 위치 추적에 실패했다.

곽씨의 휴대전화 감금된 방문이 강제로 열리는 소리가 들리다가 "아저씨 잘못했어요"라는 목소리를 마지막으로 끊겼다.

경찰은 곽씨가 모르는 사람에게 납치돼 정확한 주소를 알수 없다는 상식적인 생각도 하지 못한체 곽씨와 통화가 끊긴 후에도 "여보세요. 주소 다시 한번만 알려주세요"라 물어본다.

하지만 8일 공개한 녹취록에는 곽씨의 "아저씨 아파.아파"등의 비명소리와 함께 112센터 근무자가 동료 근무자에게 "아는 사람인데..남자 목소리가 계속 들리는데..부부싸움 같은데"라고 말하는 내용도 담겼다.

결국 사건의 심각성을 파악하지 못한 근무자가 쓸데 없는 시간을 허비한 경찰은 결국 위치추적에 실패했다.

이후 경찰은 35명의 직원을 동원해 신고전화가 걸려온 기지국 주변 주택가를 중심으로 탐문과 수색작업을 벌였지만 곽씨의 휴대전화 전원이 꺼져 있어 범행 장소를 찾아내는 데는 실패했다.

결국 경찰은 곽씨의 신고를 받은지 13시간이 지난 뒤 주민의 제보를 받고 잔인하게 살해된후 훼손된 곽씨의 시신을 찾는데 그쳤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만약 곽씨의 신고 당시 근무자가 재빠른 대응을 했다면 우씨에게 신고사실을 발각되지 살해까지 당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하며 비난을 퍼부었다.

또 "휴대전화가 꺼지는 사태는 없어 곽씨의 휴대전화 추적장치로 재빨리 위치를 추적해 13시간이란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 살인은 막을수 있었다"며 지적하고 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피해자가 차라리 112에 신고를 안했으면 살인까지는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며'신고가 오히려 화를 불렀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이에 경찰의 늦장대응이 비난을 받자 경찰청이 해당 경찰서장과 형사과장을 경질시키고 신임 경기청장이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수습에 나섰지만 경찰에 대한 비난여론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경기도 남양주소방서 119상황실 근무자 2명이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전화를 장난전화로 잘못 알고 응대를 소홀히 했다가 문책을 당하는 등 한동안 논란이 벌어졌다.

당시 김문수 지사는 19일 남양주의 한 노인요양원을 방문했다가 암 환자 이송체계 등을 문의하기 위해 이날 낮 12시30분께 남양주소방서에 전화를 걸었다.

당시 전화를 받은 남양주소방서 상황실 근무자는 김 지사가 자신의 이름을 밝히자 장난전화로 오인, 응대를 하지 않았고 '누구냐'는 김 지사의 물음에도 답을 하지 않은 채 전화를 먼저 끊어버렸다.

이에 김 지사는 다시 전화했고 다른 근무자도 장난전화로 판단하고 역시 전화를 먼저 끊었다.

김 지사는 두 번의 전화에서 모두 9차례에 걸쳐 신분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도 소방재난본부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고,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3일 자로 해당 근무자 2명을 포천소방서와 가평소방서로 인사조치 하고 별도의 징계를 검토하다 논란이 일자 원대복귀 시켰다.

또 도내 소방서는 김 지사와 남양주소방서 상황실 근무자간의 통화내용 녹음자료를 활용해 친절교육을 벌이기도 했지만 네티즌들은 김 지사가 권력을 남용하고 도 소방재난본부가 과잉 충성을 하면서 불거진 일이라며 비판했다.

인터넷에는 "119로 누군가 전화를 걸어 자신이 도지사라고 하면 무조건 굽실거리며 응대해야 하는 것이냐"라며 "일반전화로 전화를 걸어 다시 따지면 될 일을 마치 대단한 사람 납신 것처럼 행동해야 하느냐"는 등 비난의 목소리가 일었다.

논란이 불거지자 경기도 재난본부는 "일부 언론에서 경기도가 도지사의 목소리를 기억하라는 황당한 교육을 실시했다는 보도를 하고 있으나 이는 전혀 사실 무근이며, 당시 교육은 시민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119상황 접수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정당한 직무교육이었다"라 해명했다.

이 같은 112나 119 같은 긴급전화에 대한 논란에 대해 네티즌들은 "근무자들이 너무 규정만 내세운체 신고자에 대응하는것 보다는 당시 상황에 따라 탄력적인 응대를 해야만 이런 불상사를 줄일수 있다"며 "긴급전화 근무자들에 대한 새로운 지침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