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가장 강력한 태풍으로 분류된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대한해협을 통과할 것으로 예보됐다. 한반도가 직접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커져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강수·강풍 피해가 우려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8월 28일 오후 9시경 일본 오사카 동남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제 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는 9월 1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15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55m(시속198㎞) 강풍반경 280km의 초강력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360km 부근 해상을 지나 시속 27km 속도로 남서진하고 있다.

태풍 힌남노는 초강력 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오키나와 남쪽해상을 따라 남서진하다 9월 2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10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56m(시속202㎞) 강풍반경 360km의 초강력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61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한 후 진로를 변경해 한반도로 북서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힌남노는 초강력 세력을 유지한채 북진하다 9월 6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40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47m(시속169㎞) 강풍반경 430km의 매우 강한 세력으로 서귀포 남쪽 약 7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해 대한해엽 방향으로 북북동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힌남노가 우리나라로 고온다습한 공기를 불어 넣고 이 공기가 북쪽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한랭건조한 공기와 충돌하면서 2일부터 제주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나 일본 기상청도 힌남노가 오키나와 남남서쪽 해상에서 방향을 돌려 북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태풍의 강도는 '중-강-매우 강-초강력'등 4단계로 나뉘며 '매우 강'은 최대풍속이 '44㎧ 이상 54㎧ 미만'인 경우를, 초강력은 최대풍속이 54㎧를 넘는 태풍을 말한다.

기상청은 4일, 5일 후 태풍 위치가 유동적일 수 있으니, 이후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를 당부했다.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국립보호구역의 이름이다.

제11호 태풍 힌남노에 이어 제12호 태풍 무이파(MUIFA)로 발달할 전망인 제 23호 열대저압부는 1일 오전 3시경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약 530km 부근 해상을 지나 북북서진 하고 있다.

 
 

23호 열대저압부는 9월 1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98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17m(시속61㎞) 강풍반경 150km의 제12호 태풍 무이파(MUIFA)로 발달해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약 34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해 북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12호 태풍 무이파(MUIFA)는 더이상 세력을 키우지 못하고 2일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160km 부근 해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힌남노와 점차 가까워진 무이파는 더 세력이 큰 힌남노에 흡수될 가능성이 높다. 워낙 체급 차이가 나 힌남노의 경로에는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30도에 달하는 고수온대에서 무이파가 남긴 수증기까지 먹어 치운 힌남노는 더 강한 세력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태풍 두 개가 서로 영향을 주는 과정을 발견자의 이름을 따 '후지와라 효과'라고 부른다. 보통은 태풍들끼리 경쟁하고 밀어내며 서로의 경로에 영향을 줄 때를 의미하지만, 한쪽이 일방적으로 합병되는 경우를 칭하기도 한다.

한편 태풍은 직접적인 피해로 인해 인류가 겪는 자연재해 중 인명과 재산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자연재해로 우리나라는 올해 8월~9월에 평년과 비슷한 수준인 2~3개가 찾아올 전망이다.

태풍(颱風[typhoon)은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열대성 저기압의 통칭, 또는 이 저기압대의 이동에 따른 자연재해를 이른다.

국지적 난기류를 동반하는 적란운의 한 종류로,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크기가 큰 기상현상이다. 가끔 적란운의 특징인 천둥, 번개, 용오름, 우박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적란운과 달리, 상층에 온난핵을 동반하고 한랭 이류의 개입 없이 저위도에서 활동하는 열대성 저기압의 특성상 눈벽 부근(대류밴드)에서 운정고도가 높게 발달하는 적란운을 제외하면 천둥, 번개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무가 뽑혀 나갈 정도의 강풍과 함께 소나기를 능가하는 집중호우가 쏟아진다.

주로 한여름~초가을인 7월, 8월, 9월에 태풍이 자주 발생한다. 한반도에 내습하는 태풍들은 거의 7월, 8월, 9월 3달에 집중되어 있으며, 간혹 간접 영향까지는 6월과 10월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일어난다. 심지어 10월은 직접 영향도 있고 상륙도 하기도 한다

북태평양 서부는 열대성 저기압이 가장 많이 발생하며, 강도로 봐도 가장 강한 것들이 나오는, 열대성 저기압의 대표지라고 할 수 있다. 1년 내내 나오는데 6월에서 9월 사이에 나타나는 것들은 북서쪽으로 오다가 타이완이나 남중국해 근해에서 편서풍을 타고 방향을 바꿔 크게 포물선을 그리며 일본이나 대한민국 방향으로 내습하며, 그 밖의 계절에 나오는 것들은 서쪽으로 직진하여 필리핀을 관통하여 인도차이나 반도 쪽으로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

대한민국으로 향하는 태풍의 경우 대부분 일본으로 빠지거나, 제주도와 경상남도, 전라남도가 직접적인 피해를 자주 입는 편이다.

태풍은 전향력에 의해 진로가 시계방향으로 휘어 포물선의 형태를 그리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한반도에 닿을만한 경로로 진입하는 태풍이라도 보통 위도 30~33도(항저우~제주도)에서 휘어지기 시작하며, 보통은 일본에 상륙하거나 경상남도 바닷가를 스쳐 지나가면서 동해로 나가 소멸한다.

위도 30~33도에서의 전향력을 이겨내고 북상을 계속하려면 그 정도로 태풍의 크기가 매우 크고 풍속이 매우 높아야 하는데, 그런 경우에도 서해의 수심이 얕아서 거의 대부분은 급격히 세력이 약해지며 소멸한다. 물론 1994년 태풍 엘리처럼 서해를 직진으로 통과해 만주에 상륙한 특이한 경우도 있었다.

대체로 여름 태풍보다 가을 태풍이 더 큰 피해를 남기곤 한다. 태풍이 몰고 올라오는 무덥고 습한 북태평양의 열기가 남하하는 시베리아의 냉기와 충돌하면서 거센 바람과 폭우를 뿌릴 가능성이 높고 쌀, 과일 등 여러 농작물들의 수확을 앞둔 시기라 도복, 낙곡, 낙과 피해가 불가피하며 또한 음력 7월 15일 전후 시기는 해수면이 연중 최고로 높아지는 시기(백중 사리)라 해일이 일어날 위험이 어느 때보다 커진다.

올해는 제 5호 태풍 송다(SONGDA)와 제 6호 태풍 트라세(TRASES)가 한반도로 접근했지만 직접적인 영향은 없었다.

우리나라에 큰 인명·재산 피해를 남겼던 가을 태풍으로는 1959년 9월 '사라'(SARA), 2003년 9월 '매미'(MAEMI), 2007년 9월 '나리'(NARI), 2016년 10월 '차바'(CHABA)다.

그중 '매미'는 초속 60m를 기록하는 등 역대 가장 강력한 가을태풍으로 악몽을 떨쳤다.

태풍은 열대저기압의 한 종류로 열대저기압은 지구의 여러 곳에서 발생하는데, 발생 지역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

북태평양 서부에서 발생할 경우 '태풍', 북태평양 동부·북대서양·카리브 해에서 발생할 경우 '허리케인', 벵골 만·인도양 등에서 발생할 경우는 '사이클론'이라 한다.

강도에 따라 열대 요란, 열대 폭풍, 태풍으로 분류되며, 강도는 주로 최대풍속에 의해 결정된다.

적도 부근 열대 수렴대(ITCZ)의 몬순 기압골 내에서 생긴 파동이 점점 발달하면서 충분한 와도를 가져 곧 하층 순환이 만들어지고, 공기가 일점으로 수렴하면서 저기압성 순환으로 발달하거나, 편동풍 파동에 의한 기압골 동쪽의 상승효과로 저기압성 순환이 발달한다.

이렇게 발달한 저기압성 순환장은 열대 요란(Tropical Disturbance)이 되는데, 이 열대 요란이 성장하여 열대저기압(Tropical Depression)이 되고, 이 열대저기압이 마침내 최대풍속 18 m/s에 이르는 순간, 비로소 태풍이 되면서, 각국은 감시를 시작한다.

이때, 국제(WMO) 기준으로 최대풍속 18 m/s 이상 33 m/s 미만은 열대폭풍(Tropical Storm)으로 분류되고, 33 m/s 이상부터 SSHS에 따라 태풍으로 부르는 것이 맞지만, 한국이나 일본과 같은 동아시아 쪽에서는 열대폭풍부터 그냥 공식적인 태풍이라고 친다.

태풍의 계급은 중심에서의 최저기압, 1~3분 또는 5분 동안의 평균 풍속이나 돌풍의 세기, 풍향, 강수량과 강수강도, 87km/h 또는 118km/h 풍속이 나타나는 반지름, 또는 1,000mb(밀리바) 등압선까지의 반지름, 발생지점과 진로의 특징 등에 의해 결정된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