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5일부터 16일까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사업부서 설명회’를 열고, 각 사업부서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분야별 추진사업 세부 사항을 공유한다.

 

설명회는 5일 돌봄·안전영역 담당 부서를 시작으로 9일 문화교육영역, 10일 주거영역, 12일 건강영역, 16일 일자리영역 담당 부서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세부 사업을 소관하는 19개 과 32개 팀 팀장, 담당자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추진단 연구진, 분야별 실무분과 민간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부서 설명회에서는 돌봄·일자리·주거·건강·안전·문화교육 등 6개 분야 민·관·학 태스크포스팀에서 토의한 내용과 지난 7월 22일 개최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200인 시민 원탁토론’에서 투표로 선정한 분야별 추진사업의 세부 사항들을 조정하고, 협의할 예정이다.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비전, 전략, 세부 사업, 성과지표 등 계획 수립 전반에 대한 사업 부서의 의견도 듣는다.

 

수원시와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번 부서 설명회에서 협의한 내용을 논의하는 ‘관련 부서장 간담회’를 8월 11일 개최해 추진사업의 시행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수원시와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수립하는 제5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은 2023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4년간 수원시 지역사회 보장 영역 전반 정책의 청사진 역할을 하게 될 4년 단위 중장기 계획이다.

 

제5기 계획 수립 방향은 ▲민·관·학 및 시민 참여를 통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자체 수립 ▲중앙·도 보장계획과의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연계성 강화 ▲수원특례시 특성 및 주민 욕구 반영 보장계획 수립 등이다.

 

수원시는 지난 7월 200인 시민 원탁토론을 열고, 시민 현장 투표를 거쳐 ‘제5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안)’ 비전과 추진전략을 선정했다. 비전은 ‘수원을 따뜻하게, 시민이 행복하게, 함께 만드는 복지특례시’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 공청회 등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 의견을 반영해 제5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시민이 행복한 ‘복지특례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