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주명 민주주의학교 상임대표 겸 한신대 교수가 “각종 현안에 무기력한 경기도 교육의 현실은 한마디로 위기”라고 진단한 뒤 “다가올 미래를 선도하는 공교육 대혁명 모델과 민주적 교육플랫폼으로 미래 인재를 키우고, 지역뿐 아니라 국가발전을 견인하는 새로운 경기교육 시대를 활짝 열겠다”며 출마 입장문을 보도자료로 내고 2022년 6월 1일 치러지는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송 교수는 경기도교육감 출마의지를 밝히는 입장문을 내면서 현 경기도 교육이 처한 현실, 해법, 그 의미 등 당면한 현안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눈앞에 닥친 미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 역량을 가진 인재상이 요구되고 있고 코로나 19, 거대한 기후위기, 갈수록 심화되는 불평등과 양극화, 그리고 세계 최저의 출생률 등 해결해야 할 교육현안이 산더미”라며 “대한민국 전체에 걸치는 교육대전환의 시기”라고 정의했다.

전(前) 김상곤 경기도교육청 시절 혁신학교추진위원장이기도 한 송주명 교수는 경기교육의 오늘에 대해서는 “과거에 안주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놨다. 그는 “한때 대한민국 공교육의 희망이었던 경기도 혁신교육은 사실상 생명주기를 마쳤다. 2014년 이후 8년간의 경기교육에서 혁신교육의 초심인 ‘시대정신’, ‘민주적 소통’ ‘현장중심주의’를 발견하기 어렵다”라고 피력했다.

미래교육을 말하면서 새로운 제도 도입과 교육여건 조성에만 주안점을 두는 주장의 허점도 지적했다. 그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의 주요 덕목, 즉 창의와 통찰력, 융합적 사고력 등을 어떻게 함양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의 학생을 어제의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그들의 내일을 빼앗는 것이다”라는 교육사상가 존 듀이의 외침이 가슴 절절하게 들린다고 개탄했다.

위기의 경기교육을 구하는 해법으로 그는 현재까지의 교육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교육체제와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 생태계 전반에 걸친 교육의 새판짜기가 절실하다며 학교는 무엇을 가르치며, 학생을 어떻게 키워내야 하는지 학교의 역할과 성격, 학력과 교과과정 등에 대한 근본적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환시대 공교육대혁명의 내용도 소개했다. 그는 “개별학교 단위에서 모든 교육이 완성되는 시대를 지나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융합되어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이제는 개별 학교의 담장을 뛰어넘어, 학교와 학교가 연결되고 학교와 지역이 협치, 융합하는 새로운 공교육 모델로 ‘자치분권 교육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자치분권 교육공동체는 지역 내 고교들을 네트워크화하고, 초중고 간의 교육과정 및 민주주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 내 고교교육, 나아가 초중고 공교육의 품격을 높이고 학생들의 선택지를 넓혀, 공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모델이다. 이를 통해 “대전환시대에 필요한 핵심적 교육과제들을 시민, 지역 및 학교의 협치, 협력 속에서 해결하고, 획기적으로 확대된 교육 자치분권을 전제로 공교육대혁명 모델을 만들어, 이를 지역의 교육브랜드로 성장시킨다”는 게 그의 복안이다.

송주명 한신대교수는 “이제 공교육의 향배는 한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 사안이다. 대한민국 교육의 전면적 전환을 위해서는 인적, 물적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대대적 재정투자와 함께 우리 교육 주체들이 가진 역량을 쌍방향, 역동적으로 연결해 공교육 대혁신에 기여할 민주적 교육플랫폼이 중요하며, 경기교육감이 바로 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송 교수는 입장문 말미에 “저는 거대한 시대적 과제 앞에서 경기교육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면서 “우리가 우리 힘으로 우리의 새로운 미래를 활짝 열어나가자”며 경기교육가족과 경기도민 여러분들을 향해 힘을 모아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송주명 약력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정치학 석사, 박사 졸업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학과 졸업

전라남도 목포고등학교 졸업 (1982년)

전남 목포시(해남) 출생 (1964년생)


경력)

​현)한신대학교 글로벌협력대학 일본학과 교수

현)민주주의학교 상임대표 (2019년 7월 6일∼현재)

현)화성시 민주시민교육센터 센터장 (2021년 11월 26일∼현재)

현)서울시교육청 정책전략자문관 (2021년 11월 26일∼현재)

현)전국교수노동조합(교수노조) 부위원장

현)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노동대학 정치학 교수

전)고양무지개연대 경기도교육감 시민주권후보 선정 (2018년 5월)

전)경기교육혁신연대 민주진보 경기교육감 후보 선정 (2018년 4월)

전)2018년 경기도교육감 선거 출마

전)한신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지역발전센터장

전)한국노총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EB하나은행지부 자문위원장 (2018년)

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정책연구소 사회공공연구원장 (2016년~2017년)

전)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초중등위원장 (2017년~2018년 1월)

전)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상임공동의장 (2014년 6월~2017년 6월)

전)조희연 서울시교육청 서울교육발전자문위원회 위원 (2015년~2017년)

전)조희연 서울시교육청 혁신미래교육추진단 단장 (2014년)

전)경기도 화성시 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 센터장 (2012년~2015년 1월)

전)김상곤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추진단 단장 (2013년~2014년 6월)

전)김상곤 경기도교육청 창의지성교육추진단 단장 (2012년~2014년 6월)

전)김상곤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추진위원회 위원장 (2009년~2014년 6월)

전)노무현 대통령 탄핵무효·부패정치청산범국민행동 정책위원장 (2004년)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