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들의 일상생활 마디마디에 서려있는 고충과 아픔은 서류 몇 장으로 가늠할 수 없다. 현장에서 만난 도민과 생생한 이야기야말로 정치를 잘 해야 하는 이유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 수원7)의 말이다. 장 의장은 코로나19로 힘겨운 상황에서 진행된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설명하며 “민생현장에서 마주친 도민 한분 한분의 얼굴이 마음에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남아있다”고 털어놨다.

특히 장 의장은 “매 현장마다 도민들의 실질적 어려움과 민원사항을 세세하게 파악하고 있다”며 “의회 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은 물론, 집행부가 지원해야할 사안에 대해서는 정식으로 건의하는 등 현실적 해법을 제시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10월 17일로 취임 100일을 맞은 장현국 의장은 “1,370만 도민께서 빌려준 시간이라고 여기며 늘 깨어있는 자세로 매사에 임하고자 했다”면서 “앞으로도 도민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디딤돌 의회’의 진면목이 발휘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국회 통과에 대한 의지도 분명히 했다. 장 의장은 “개정안 통과를 위해 정치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국민 여론을 환기시키는 등 자치분권의 불씨를 되살리는 것은 지방의 몫”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월 12일 출범한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에 대해 “지방의회가 숙원과제이자 염원인 실질적 자치분권을 구현하기 위해 주체적으로 행동에 나섰다는 점에서 뜻 깊다”고 역설했다.

의장 공약사항인 북부분원 신설 추진 상황도 들어봤다.

앞서 지난 9월 23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가 구성된 상태다. 장 의장은 “북부분원 설치는 경기도의회 역사상 최초로 추진되는 정책으로 의장선거에서 의원들에게 드렸던 가장 중요한 약속”이라며 “특히, 경기북부 주요도시인 남양주를 지역구로 둔 문경희 부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위원회의 실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2022년 지방선거에 수원시장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솔직한 생각을 풀어냈다. 장 의장은 “수원시장에 출마할 후보로 거론되는 것 자체가 고맙다”며 “수원은 인구 130만이 넘는 거대도시다. 시민들의 삶 곳곳을 살펴야 하는 수원시장은 정말 막중한 자리”라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또한 “(출마에 대해) 아니라고는 말 못하겠다. 현재로서는 도의회 의장의 책무에 충실하는 게 우선”이라며 “구체적으로 도전한 건 아니지만 어떤 흐름이 될지 구체적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22일 오후 홍재언론인협회와 장 의장의 인터뷰 전문이다. 홍재언론인협회에는 뉴스피크, 뉴스라이트, 경기중앙신문, 경기eTV뉴스, 일자리뉴스 뉴스잡, 뉴스타워, 머니S, 뉴스인오늘 등이 함께 하고 있다

 
 
- 취임 100일이 조금 지났다. 소회는?

“성과의 90%는 시간관리 능력에서 결정된다’는 말을 절감한 기간이었다. 1,370만 도민께서 빌려준 시간이라고 여기며 늘 깨어있는 자세로 매사에 임하고자 했다. 덕분에 취임 100일 간 제법 많은 일을 해낸 것 같아 뿌듯하다. 일단, 후반기 의회의 핵심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고 자평한다. 자치분권 실현, 북부지역 배려정책 추진, 현장중심 의정활동 실시, 정책공약의 완성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의원이 되고 나서 가장 많은 인터뷰를 하며 언론인들과도 자주 접촉했는데, 덕분에 후반기 의회의 다양한 활동이 잘 알려질 수 있었다. 앞으로도 도민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디딤돌 의회’의 진면목이 발휘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전국 광역의회 중 최초로 조례에 근거한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취지와 앞으로 운영 계획은?

“제20대 국회 때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제출됐으나 안타깝게 자동폐기 됐다. 다행히 21대 국회에 들어서자마자 지자법 개정안이 다시 상정됐다. 자치분권 실현이 시대적 요구이자, 국민적 관심사임을 보여준다. 개정안 통과를 위해 정치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국민 여론을 환기시키는 등 자치분권의 불씨를 되살리는 것은 지방의 몫이다. 경기도의회는 자치분권의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 내고, 자치분권 관련 정책대안을 모색해 국회에 제안하기 위해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의 출범은 지방의회가 숙원과제이자 염원인 실질적 자치분권을 구현하기 위해 주체적으로 행동에 나섰다는 점에서 뜻 깊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는 ‘지방자치 관련 제도개선안 마련’이라는 확실한 목적성을 아래 그 실현을 위해 자치분권·자치행정·재정분권 등 3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분과위별로 도의원과 교수 등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전 의장과 전·현직 교섭단체 대표,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정책자문단까지 마련하는 등 내실을 기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자치분권 관련 중요사항을 3가지 주제로 분리해 소관 분야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지방자치법·지방의회법·자치입법권 관련 사항은 ‘자치분권 분과위’가 맡아 처리하고, 지방의회 조직 및 인사운영 사항은 ‘자치행정 분과위’에서, 지방세 확충과 지방재정 완화 등은 ‘재정분권 분과위’에서 각각 담당하는 방식이다. 11월 중 분과위별 회의를 개최하고, 연구활동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 의장 출마당시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고, 추진위원회도 구성했는데 어떻게 준비 중인가.

“도의회 북부분원 설치는 경기도의회 역사상 최초로 추진되는 정책으로 의장선거에서 의원들에게 드렸던 가장 중요한 약속이다. 북부분원을 통해 북부지역 주민과 의원 간 정서적·물리적 거리감을 해소하고자 한다. 북부분원 신설을 본격화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를 구성(9월23일)했다. 특히, 경기북부 주요도시인 남양주를 지역구로 둔 문경희 부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위원회의 실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문경희 위원장을 비롯해 도의원과 학계인사, 변호사와 같은 외부 전문가 등 총 21명으로 꾸려진 위원에 대한 위촉을 마쳤고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앞으로 회의를 통해 북부분원 관련 설치타당성과 소요재원, 운영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 북부분원 추진에 앞서 북부청사 내 의회 사무공간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 설명 해 달라.

“경기도의회 북부청사 사무공간 확보는 북부지역 주민과 의원들이 원활히 소통하기 위해 구상된 사안으로 효율적 의정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다. 북부지역 도민과 도의원, 북부청사 공직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 북부청사 내 공간을 활용해 도의원들의 영상회의실 및 사무공간, 상임위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공간 및 위치 등은 집행부와 협의가 완료됐으나, 설치근거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북부분원 신설건과 마찬가지로 연내에 조례 등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강조하며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도민들의 일상생활 마디마디에 서려있는 고충과 아픔은 서류 몇 장으로 가늠할 수 없다. 현장에서 만난 도민과 생생한 이야기야말로 정치를 잘 해야 하는 이유다.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는 경기지역 주요 민생현장 및 정책공약과 연계된 주요 SOC사업 현장, 교육현장 등을 의장이 방문해 도민과 소통하고, 현안을 직접 파악하고자 마련한 ‘발로 뛰는 의정시스템’이다. 8월 초 수해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코로나19와 장마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종합지휘센터와 전통시장을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지속해 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매출이 급감한 중소기업, 방역활동의 최일선 현장인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을 비롯해 도의회 정책공약 주요 SOC사업인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현장, 경기북부 섬유산업 민생현장 등 주요현장을 중심으로 최근까지 6차례에 걸쳐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추진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현장은?

“현장 자체보다는 현장에서 마주친 도민들의 얼굴과 간절한 당부가 기억에 남는다. 유례없이 긴 장마로 치솟은 농산물 가격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손님이 끊긴 상점을 지키면서도 웃으며 반겨주던 채소가게 사장님과 코로나19 전후 경영사정 변화를 상세히 설명하며 가동을 멈춘 기계를 가리키며 한숨을 내쉬던 중소기업 대표님. 민생현장에서 마주친 도민 한분 한분의 얼굴이 마음에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남아있다.
매 현장마다 도민들의 실질적 어려움과 민원사항을 세세하게 파악하고 있다. 의회 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은 물론, 집행부가 지원해야할 사안에 대해서는 정식으로 건의하는 등 현실적 해법을 제시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

“책상에서 서류만 봐서는 결코 알 수 없는 민생의 이야기를 현장에서 듣곤 한다. 아무리 바쁜 시기라도 주요 민생현장 방문은 시간을 어떻게든 내서 최대한 추진할 방침이다. 민생현장 방문 외에도 청소년들과 원격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사와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방식의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최근 파주시청소년교육의회 소속 초·중·고교생들과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통해 정담회(10월6일)했고, 시흥 청소년과 함께 대면소통(10월15일)도 했는데, 청소년의 수준 높은 정치의식과 직접 제안한 정책의 완성도에 감탄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경기지역 청소년과 의견을 나누며 의회에 대한 경기지역 청소년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정책참여 기회를 확대해 제공하려 한다. 아울러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소통방안을 확실히 정착시켜 ‘언제 어디서나 청소년의 곁에 있는 의회 상’을 구축하는 데도 주력하겠다.”

- 전반기 의회 핵심 성과인 ‘정책공약’을 지속하겠다고 하셨다. 정책공약 추진의 의미와 수행 관련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정책공약이란 경기도의원 142명의 개별 선거공약을 분석해 유사한 내용을 묶어 정책화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공약을 말한다. 의원 개개인의 선거공약관리는 선거법에 위배되는데 반해, 선거공약을 도의회 차원의 정책공약으로 만들면 합법적 관리가 가능해 진다.

전반기 의회는 142명 의원의 전체 선거공약 4,194건을 집대성하고 정책공약으로 정리했으며, 집행부에 정책을 제안하고 의회에서는 조례를 만들고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 결과 의회가 집행부에 제안한 정책에 4조 원이 넘는 예산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정책공약 추진은 도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끝까지 책임지는 의회가 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정책공약이 의미 있는 이유는 의원들의 공약이 예산이 담긴 정책으로 변모해 지역구 곳곳, 도민의 주변에서 피부에 와 닿는 사업으로 실행되기 때문이다. 경기도의회는 2021년 본예산 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한 정책을 도출해 냈다. 정책제안 사업의 기본 방향은 총 네 가지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경제구조를 전환하기 위한 사업이거나 31개 시·군 정책간담회 논의사항 중 미반영된 사업,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에서 논의된 사항, 정책공약을 지속추진하기 위한 기존사업 방침 등에 부합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기획한 정책제안은 도청 41건, 도교육청 11건 등 총 52건이며, 세부사업으로 살펴보면 도청 65건, 도교육청 16건 등 총 81건이나 된다.

특히, ‘공공서비스 디지털화’,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산업 육성지원’, ‘비정규직 고용안정’, ‘감염병 대응 체계구축’ 등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사항을 새롭게 정책으로 제안했다. 지난 9월 말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기조실장을 만나 ‘2021년 본예산 정책제안 사업계획(안)’을 전달했으며, 향후 긴밀한 소통으로 최대한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 코로나19 위기 상황이기에 집행부에 대한 감시 견제와 함께 협력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지난 9월에는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한정판 지역화폐(소비지원금)’ 지급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협치를 이어갈 계획인가?

“위기상황 타개를 위한 유일한 해법은 협력이다. 코로나19로 일상생활과 경제, 교육 전반이 붕괴된 초유의 사태에서 집행부와 의회가 협력을 강화하고, 오로지 도민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은 당연하고, 반가운 일이다. 경기도의회 핵심 정책인 정책공약을 마무리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내실을 갖춰 예산 심의하는 데도 협력이 필수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간 소통·협치기구인 ‘정책협의회’가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재가동(8월21일)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종합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협의한 만큼 기관 간 주요정책 추진동력을 발생시키는 데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

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임무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가운데 국가비상사태나 다름없는 점을 감안해 소모적 논쟁은 피하고, 소통하고 협력하는 데 충실하고자 한다.”

- (가칭)디딤돌 시스템 구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는데, 추진 상황은?

“‘e-디딤돌 시스템’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는 자유롭게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의정포털시스템으로,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비대면 업무지원체계다. 의정자료 요구와 제출 업무를 전자화하고, 전자결재·정부전자문서유통센터 등 타 시스템과 연동한 ‘의정자료 전자유통 시스템’과 의회행사나 주요일정을 안내하고, 각종 의정 및 법령자료를 편리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정포털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게 목표다.

지난 8월 의회 정보화위원회 소속 의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의정포털구축 TF팀’을 만들어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단계별 구축방안을 세우고 있는 중이다. 지난 9월 2회 추경에서 예산 12억 여 원을 편성한 만큼, 문제점을 보완하고 추가 필요사항을 보강해 이르면 내년 8월 중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2022년 지방선거에 수원시장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하실 말씀이 있나?

“수원시장에 출마할 후보로 거론되는 것 자체가 고맙다. 그 전에도 (시장 출마를) 계획해야 하는 것 아니냐 권유하거나 물어본 분들이 있다. 수원은 인구 130만이 넘는 거대도시다. 시민들의 삶 곳곳을 살펴야 하는 수원시장은 정말 막중한 자리다. 더 멋진 수원을 위한 정책 비전과 봉사정신이 투철하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출마에 대해) 아니라고는 말 못하겠다. 현재로서는 도의회 의장의 책무에 충실하는 게 우선이다. 구체적으로 도전한 건 아니지만 어떤 흐름이 될지 구체적으로 지켜보고 있다. 민주당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만 20명 정도 되는 걸로 안다. 좋은 현상이긴 하다. 거기서 옥석을 정말 잘 가려야 한다. 일반 시민들은 후보에 대해 프로필을 보거나 토론회에서 말발 좋은지 아닌지 그 정도 밖에 판단을 못 할 수 있다. 그 사람의 사고관, 인간성, 일에 대한 추진력, 포용력 같은 건 알 수 없다.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

- 1370만 경기도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논어 ‘자로편’에 보면 공자는 제자 자공에게 “말하면 반드시 믿을만해야 하고, 행동을 하면 반드시 결과를 내야한다”고 가르친다. ‘언필신 행필과(言必信, 行必果)’는 한 나라의 국민이자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무엇보다도 한 사람의 정치인으로서 늘 되새기는 좌우명이다.

의장이 되고 나서는 더더욱 지키지 못할 약속을 실수로라도 입에 올리지 않기 위해 각별히 유념하면서도, 지원 가능한 사안은 추진력 있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통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설치, 정책공약 완성, 현장중심 의정활동 실시 등은 1,370만 민의의 전당을 책임지는 의장의 신뢰가 담겨있는 약속이다. 후반기의회는 이제 막 첫발을 뗀 만큼, ‘언필신 행필과’의 각오를 새롭게 다지며 더욱 활발하게 주요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 도민 여러분의 관심을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