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문재인의 정책설계사' 더불어민주당 이재준 국회의원 예비후보(수원시갑)가 '모두를 위한 통쾌한 경제'슬로건으로 경제 분야 대표 공약 발표에 이어 '모두를 위한 쾌적한 주거'라는 슬로건으로 주거 분야 공약을 제시했다.

이재준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4일 “도시재생과 함께 지하철 개통, 공원 리모델링, 에듀타운 조성 등을 통해 역세권, 숲세권, 학세권을 모두 아우르는 최고의 주거지역으로 성장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이재준 예비후보는 “북수원 지역은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음에도 정체된 지역 이미지가 있다”며 그 대안으로 ▲장안 전 지역 도시재생 촉진 추진 ▲주거환경 개선 ▲7천 세대 주택공급 추진 및 안정적 주거 지원 마련 등 크게 3가지의 정책공약을 내놓았다.

무엇보다도 이재준 예비후보 주거정책의 핵심에는 수원-구로 간 급행버스(BRT), 신수원선의 역세권이 조성될 경수대로가 있다. 예비후보는 “경수대로의 토지이용 종상향(up zoning)을 통해 추가 확보된 공간에 이목지구 4천 세대 특화단지를 조성하고 기타 신혼부부주택, 청년주택, 효도주택 쉐어하우스, 1인 가구 주택을 확보하는 등 총 7천 세대 주택공급 추진으로 안정적 주거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 예비후보는 도시재생전문가답게 “북수원 지역은 현재 총 32개 단지, 5,437세대가 30년 이상 된 아파트”라며, “아파트 리모델링에 대한 지원 등 구도심에 대한 도시재생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재준 예비후보는 “연무동에 이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가 선정과 함께 노후 아파트의 안전진단과 주택 리모델링 지원,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장안 전 지역에 도시재생 촉진을 추진하면 장안 전체가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정책 추진에 자신감을 표현했다.

이어 “국회 차원에서 입법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집수리 지원센터를 구축 및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성 분석과 노후주택 집수리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면서 “새로운 주택공급과 도시재생이 조화를 이뤄야 지속가능한 주거공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예비후보가 지난 1월 29일 발표한 모두를 위한 통쾌한 경제’ 공약은 ▲북수원테크노밸리(50만㎡ 규모) 조성▲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활력 UP ▲kt위즈파크 복합스포츠 문화단지 추진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활력 UP 등 크게 4가지다.   

이재준 예비후보는 “북수원 지역 지하철 개통에만 매몰되어서는 지역 경제가 서울에 예속되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지하철 개통과 함께 지역 발전을 선도하고 경제활력으로 이어지는 종합적 경제정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100조 원 매출과 5만 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신성장 동력이다. 주거공간이 밀집한 북수원 지역에서 환경피해가 적은 IT, BT, CT, NT 중심의 일자리 공급원으로 조성한다는 게 이 예비후보의 구상이다.

이 예비후보는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산·학·연 연계를 통해 국가혁신성장전략의 하나인 수소경제클러스터로 성장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경제의 활력을 이끄는 중심축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kt위즈파크 복합스포츠 문화단지 조성 공약은 이 예비후보가 수원시 제2부시장 재임 당시 밑그림을 그려놓은 것으로 호텔, 컨벤션, 문화시설 등을 연계한 복합문화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복합스포츠 문화단지조성을 통해 여가, 문화, 소비의 중심지를 넘어 새로운 스포츠 비즈니스 공간으로 성장시킨다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해 놓았다. 우선 지방계약법 개정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공급 물품 구매를 의무화하고, 5천만 원 이하 수의계약제도 신설 등을 통해 제도적 지원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게 이 예비후보의 생각이다.

이 예비후보는 설을 앞두고 발표한 전통시장별 맞춤형 활성화 비전과 더불어 5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따뜻한 경제활력으로 이어지게 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이재준 예비후보는 노무현 정부 시절 국토균형발전계획의 핵심 입안자로 활동했다. 수원시 제2부시장 5년을 비롯해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 활동 등을 통해 이론과 실력을 겸비한 정책전문가로 꼽힌다.

또한, 현역 이찬열 의원이 탈당해 사고지역위였던 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 지역위원장을 맡아 경기도 내 최우수 지역위원회로 만드는 등 정치력 또한 인정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