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100대 규모의 전기버스를 도입하고, 동시 충전소를 만든 것은 역사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민간업체인 수원여객의 용기 있는 결단에 환경부와 경기도, 수원시의 적극적 지원이 결합돼 이룩한 쾌거입니다.”

이재준 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장안)지역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9일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소재 수원북부공영차고지에서 열린 ‘수원 무공해 전기버스 충전소’ 준공식 참석 후 밝힌 소감이다.

이날 이재준 위원장은 염태영 수원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 이용진 수원여객 대표이사 등과 함께 전기버스 시대를 뒷받침할 충전인프라 시설을 돌아보고, 친환경 전기버스를 직접 시승했다.

‘무공해 전기버스 충전소’ 준공에 대한 이 위원장의 감회는 남다르다. 이 위원장은 “지역구인 장안구 이목동에 전기버스 충전소를 설치하겠다고 해서 환경부와 경기도, 수원시의 지원이 성사되도록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였다”며 “특히 환경부를 설득하는 데 힘썼다”고 밝혔다

또한 “원외 지역위원장으로서 LNG버스 세제혜택을 연장하고, 전기버스에도 세제혜택을 주는 방안이 도입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들을 설득하기도 했다”며 “전기버스와 수소버스 도입 확대는 우리나라의 주요 정책이자 세계적인 환경 정책이자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표적 대책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주목받는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를 전기차나 수소차로 변화시키는 건 공장이나 가정의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는 것보다 더 손쉽고 효과도 큰 정책”이라며 “개인의 자동차보다는 시내버스가 정책화시킬 수 있는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위원장은 정치적 동반자인 염태영 수원시장과 함께 수원시 부시장으로 근무했던 시절을 얘기하며 “그때 전국 최초로 전기버스 도입을 검토해 시범운영까지 했는데, 그 당시에는 기술 수준이 따라주지 못해 상용화로 이어지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수원시가 3년간 관내 시내버스 1천 대를 전기버스로 바꾸려는 정책을 적극 지지· 성원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환경도 개선하는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 환경친화적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