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성 경기도의회 의원(더민주, 비례)이 스포츠 선수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해 경기도체육회 측이 ‘솜방망이 처분’을 내리고 있음을 지적하며 일관성 있는 강력한 처벌을 주문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김달수) 소속 김용성 의원은 18일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체육회·경기도장애인체육회·(재)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 내 스포츠 선수가 겪는 언어·신체적 폭력 및 성폭력에 대한 경기도체육회 측의 일관성 있는 징계 처분 기준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경기도-청소년-스포츠 선수 지도자의 언어·신체적 폭력 및 성폭력 발생 현황과 징계 내역이 제대로 보고되지 않음을 지적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체육회에 접수된 상담 신고 14건 중 성폭력으로 분류된 경우는 1건 존재했지만 이마저 제출자료에서 빠져 있는 등 업무 보고 자료의 부실함도 문제점으로 거론했다.

특히, 올해 도내 한 대학 배구부에서 발생한 코치의 금품수수 및 선수 폭행 사건에 대해 경기도 배구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는 해당 코치에게 출전 자격 정지 1년을 부과했으나, 재심을 통해 6개월로 감경된 것은 솜방방이 처벌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징계가 감경되는 과정이 계속 발생한다면 결국 체육계 폭력은 반복될 것”이라 우려하며,“폭력 사건에 대해 강력한 처벌과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