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언론인협회 인터뷰] 김장일 경기도의회 의원

 
 
“노동인권이 존중받는 경기도를 만들고 싶습니다.”

노동운동가로 정치인이 된 경기도의회 김장일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의 포부다. 김 의원은 지난 해 치러진 6.13지방선거를 통해 도의회에 입성했다.

마라톤과 중장거리 국가대표 선수였던 그는 37년전 한국전력에 입사했다. 노동자 권익 향상에 앞장서 한전노조경기지부 위원장을 9선이나 지냈다, 현재 한국노조 수원지역지부 의장을 3선 째 맡고 있다. 말 그대로 노동운동으로 잔뼈가 굵었다.

지난 8일 오후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에서 만난 김 의원은 “애초 정치인이 되려고 한 적은 없었다”면서 “노동조건의 변화, 노동인권 신장을 힘 있게 이끌려면 정치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정치에 입문한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원이 된 지 1년이 넘었지만 김 의원은 “정치인의 삶은 아직 성격에 잘 안 맞는다”고 털어놨다. “거북스럽다. 남의 옷 입고 생활하는 듯하다”고도 했다.

특히 김 의원은 “경기도지방고용노동청 신설”이 이뤄내고, 경기노동회의소를 설치해 노동자들의 권익을 제대로 보호해야 한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노조를 결성하지도 못하는 노동자들을 아우르고, 그 사람들의 인권을 보장하는 법안, 조례안을 만들고, 제도화해야 합니다.”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관련 질문에 대해선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던 이재명 지사의 공약이 맘에 들었다”면서 “이 지사가 경기도정을 계속할 수 있는 판결이 내려져 노동자들의 미래를 같이 고민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하 김 의원과 인터뷰 전문.

- 노동자에서 도의원이 된지 1년 좀 지났다. 그 동안 소회는?

“애초 정치인이 되려고 한 적은 없었다. 현장 노동 중심의 활동을 하다 보니 노동현안을 가지고 정치권에 의뢰하는 경향이 점점 많아졌다. 노동이 이젠 정치화돼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노동조건의 변화, 노동인권 신장을 힘 있게 이끌려면 정치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정치에 입문한 것이다. 아직까지 적응은 잘 안 된다. 노동현장에서 생활하다보니 노동자의 삶이 더 익숙하고, 정치인의 삶은 아직 성격에 잘 안 맞는다. 거북스럽다. 남의 옷 입고 생활하는 듯하다.”

- 인생철학이나 좌우명이 있다면?

“국가대표 육상 중장거리, 마라톤 선수로 지낸 청년시절부터 ‘똑 바로 걷자, 제1인자가 되자, 최후의 승리자가 되자’는 것이 좌우명이었다. 내가 바르게 걷지 않으면 제1인자가 될 수도 없고, 최후의 승리자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직장생활, 노조활동, 의정생활하면서도 바르게 행동하려 노력하며 실천하고 있다. 한전경기노조 위원장 9선,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 3선을 하면서도 변치 않은 마음가짐이다. 내 분야에서는 1인자가 되고자 하고,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산다면 최후의 승리자라고 생각한다.”

- 그 동안 추진했던 사업이나 정책에서 성과나 기억에 남는 것은.

“경기도의회 입성해서 가장 먼저 발의한 것이 노동국 설치였다.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려면 노동을 총괄하는 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경기도 인구는 전국의 25% 이상이다. 노동자 인구도 그 정도 된다. 이재명 지사가 조직개편을 통해 지난 7월 노동국이 생겨 다 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미흡하고, 아쉬운 면이 있다. 경기도 예산이 전체 적으로 45조원, 일반예산이 24조원 정도되는데, 노동인권, 노동자 쪽 예산은 0.3%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삶의 질 향상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서 확고하게 나아졌다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 정도로 노동국의 역할이 더 강화 확대돼야 한다.”

- 경기도지방고용노동청 신설이 왜 필요한가?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노동자 수가 많고, 가장 큰 광역지자체다. 그런데도 경기지역 노동행정은 별도의 독립기관 없이 인천시·강원도와 함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서 총괄한다.

독자적인 노동 행정을 펼 수 있는 경기도지방고용노동청이 필요한 이유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부산지방노동고용청보다도 경기도의 일이 더 많다. 그런데도 경기도에 청이 없다.

고용노동청의 근로감독이 이뤄지는 게 0.7% 밖에 안 된다. 노사관계가 잘 이뤄지는 지, 확인하는 것이 지금으로 선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경기도지방고용노동청 신설은 정말 시급한 과제다.”

- 앞으로 의정활동을 하면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사회의 노동조합 조직 가입률이 10%정도다. 절대다수인 90%는 아직까지도 노동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셈이다. 비정규직, 알바는 쫓겨나도 하소연할 곳조차 제대로 없다. 경기도지방고용노동청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경기도노동회의소를 설립도 이뤄내야 한다.

그래서 경기도 내 모든 노동자가 노동인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독일, 스웨덴 같은 나라엔 노동회의소가 설치돼 있다. 노동회의소 설치로 노조를 결성하지도 못하는 노동자들을 아우르고, 그 사람들의 인권을 보장하는 법안, 조례안을 만들고, 제도화해야 한다.

노동회의소는 고용노동청의 근로감독 업무를 대행하고, 노동인권의 허브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경기도노동회의소를 설치해 노동인권 사각지대의 노동자들이 사람다운 삶을 사는 기반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다.”

- 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뭐라고 생각하나?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점은 양극화다. 양극화 해소할 수 있는 길이 상당히 멀고 요원하게 느껴진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좁히려는 방안에 대한 연구하고 적극 실천해야 한다. 양극화의 격차를 좁혀 나갈 때 행복한 경기도, 행복한 나라가 될 수 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가 너무 크다. 원청과 하청, 재하청에서의 임금 편차도 엄청나다. 복지가 개선되고 그 틈을 좁히는 다양한 방안이 도입돼야 한다. 현장에서 발주자들의 횡포, 갑질, 비정규직의 울분을 들었다. 급여와 복지가 완충역할을 해야 한다.

양극화가 심해져 그 격차가 커져 왔기에 청년들의 일자리가 없는 것이다. 양극화가 해소돼야 좋은 일자리, 나쁜 일자리의 틈도 좁아질 것이다.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 제 꿈이다.”

- 이재명 지사가 2심 재판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 앞으로 대법원 판결이 남아 있는데 어떻게 보시나.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던 이재명 지사의 공약이 마음에 들었다. 경기도는 올해 3월 노동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경기도 노동권익센터’를 개소했다. 그런데 너무 규모가 적다. 앞으로 노동 정책을 더 규모 있게 펼쳐 나갔으면 한다.

이재명 지사는 소년공으로 일했다. 노동조합을 잘 이해하고, 노동 권익을 위해 노력해 온 정치인이다. 노동자 편에서 노동자의 미래, 희망을 말씀하는 분이다. 이 지사가 경기도정을 계속할 수 있는 판결이 내려져 노동자들의 미래를 같이 고민할 수 있길 희망한다.”

- 경기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

“경기도민들 보다는 우리 노동자들에게 바라는 당부의 말을 하고 싶다. 생활과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변화하는 세상에 눈을 떠서 변화하는 조직에 함께 동참할 수 있는 역량을 배가시켰으면 좋겠다. 4차 산업혁명으로 누구도 예측 못하는 세상이 올 수 있다. 거기에 대비해 노력하고 공부하고 자기를 혁신하지 않는다면 다가오는 미래에 발맞춰 나갈 수 없다.

깨어있는 노동자, 소통하는 혁신적 노동조합 상을 정립해 나갔으면 좋겠다. 현장의 대립과 갈등을 풀어내려면 노동자의 시각 뿐 아니라, 고용주의 시선으로도 역지사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소통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

*이 기사는 홍재언론인협회 공동 취재로 작성됐습니다. 홍재언론인협회 회원사는 일자리뉴스 뉴스잡을 비롯해 뉴스피크, 뉴스라이트, 경기중앙신문, 경기eTV뉴스, 뉴스타워 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