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전기공사기사(전기공사산업기사) 자격증 대비과정을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8월 21일과 28일에 개강한다. 본 과정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직장인이라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무료 학습이 가능하다. 현재 사전접수 신청을 받고 있다.

전기는 생산, 수송,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설비를 전기특성에 적합하게 시공되어야 안전하다. 이에 따라 전력시설물을 안전하게 시공하고 검사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자격제도를 재정하였다. 공사비의 적산, 공사공정계획의 수립, 시공과정에서 전기의 적정여부 관리 등 주로 기술적인 직무를 수행하고 또한, 공사현장 대리인으로서 시공자를 대리하여 현장관리를 하는 동시에 발주자에 대해서는 시공자를 대신하여 업무수행을 한다.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 발전소, 변전소, 설계회사, 감리회사, 조명공사업체, 변압기, 발전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 전기가 쓰이는 모든 전기공사 시공업체에 취업이 가능하고 일부는 전기공사업체를 자영하거나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전기가 전산업에서의 기본 에너지임을 감안할 때 전기시설물의 시공과 점검 및 유지·보수에 대한 관심과 관련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될 것이다.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필기시험과목은 1.전기응용 및 공사재료 2.전력공학 3.전기기기 4.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이며 실기시험과목은 전기설비 견적 및 시공이다. 관련학과의 범위가 상당히 넓다. 전문대학 및 대학의 전기공학,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과, 전기설비과, 전기통신과 등이 관련학과이다. 기타 자세한 인정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을 참조하기 바란다.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두 자격증은 크게 두 가지 차이점을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진로 및 진출기업에 차이점이 있다. 전기공사기사는 건설 현장에서 공사 시행과정을 관리, 감독하는 역할이고, 전기기사는 건물이나 공장을 유지하거나 관리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본인 성격에 따라 동적인 사람은 전기공사기사가, 정적인 사람은 전기기사가 더 적합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시험과목이다. 두 자격증의 필기시험 5과목 중 4과목이 동일하다. 두 자격증 중 하나를 취득하면, 2년간 공통과목의 응시 면제가 되므로 1과목만 추가로 공부하면 된다. 때문에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함께 따는 일명 쌍기사를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전기공사기사는 전기기사의 전기자기학 과목이 없어 수학 문항이 줄어 난이도가 좀 더 쉬운 편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공사업법에서도 전기공사의 규모별 전기기술자의 시공관리 구분을 규정함으로써 전기기술자 이외의 자가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시 진출범위가 넓고 취업이 유리하여 매년 많은 인원이 응시하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는 SBS“웃찾사”출신 개그맨 이수한과“땡잡았어요”,“토닥토닥”트롯가수 향기가 홍보대사이며 사단법인 한국이러닝기업연합회 회원사이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을 통해 무료수강 지원한다.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은 한국어교원원3급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주택관리사, 청소년상담사 2급‧3급, 임상심리사 2급, 직업상담사 2급, 국제무역사 1급, FAT 2급(회계실무), 드론자격증(필기), 농산물품질관리사, 경비지도사, 전기기능사,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 유망자격증 취득과정을 사이버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다.

토픽코리아 국제항공교육원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교육기관으로 항공사승무원(스튜어디스), 항공화물과정 국제공인자격증 취득과정을 인터넷교육으로 근로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캐나다 온라인테솔(TESOL)자격증 국제영어교사 일반과정을 사이버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