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인청의 도시’ 오산에서 100여년 전 실존했던 경기재인청 예술문화를 복구하기 위한 전도시적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오산시(시장 곽상욱)와 경기재인청보존회(회장 조백현)가 공동으로 주최·주관하고 오산문화재단이 후원하는 재인청 예술공연이 5월 29일 오후 7시 30분 오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열린다.

이날 공연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도살풀이의 보유자(인간문화재) 故 김숙자 선생님의 따님이자 전수조교이신 김운선 선생이 도살풀이를 선보이는 것을 비롯해 강선영류 태평무, 비파 연주, 3인의 설장고, 판굿, 교방소고춤, 거문고병창 등 다채롭고 수준 높은 공연이 펼쳐진다. 이날만큼은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해 최고 수준의 공연을 즐길 수 있다.

경기재인청은 기록상으로 1784년부터 1920년까지 130여년에 걸쳐 조선시대의 공연문화를 이끌었던 전문 문화예술인들의 조직이다. 오산시 부산동에 본부가 있었으며, 그곳 출신의 이용우 가계가 최고 지도자라 할 수 있는 도대방을 3대에 걸쳐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인청은 경기도와 충청도, 전라도 등 전국에 존재했는데 그중 경기재인청이 한때 회원수 4만여 명에 이를 정도로 가장 규모가 크고, 회원들의 실력이 좋아 권위가 있었다고 한다.

재인청 회원들은 악기 연주와 소리, 춤, 줄타기와 각종 재주 등 당시 공연문화예술의 최고 전문가들이었다. 이들은 나라의 큰 행사나 사신 접대, 지방 관아 행사 및 민간 차원의 연희를 도맡아 진행했고, 마을축제를 이끌기도 하는 등 공동체의 유지와 대중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핵심 주체였다.

무엇보다 이들이 남긴 민속 및 민족 문화예술은 경기도당굿, 태평무, 승무, 도살풀이, 판소리, 발탈, 줄타기 등 음악, 무용, 연극, 놀이 등의 다방면에서 국가 및 시·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될 정도로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편, 이날 공연에 앞서 오후 7시에는 경기재인청보존회의 창립대회가 열린다. 경기재인청보존회는 정관에서 ▲경기재인청, 경기도당굿, 이용우 가계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연구 활동 ▲재인청 예술과 경기재인청 사업의 의미에 대한 홍보 ▲재인청 예술의 보존 및 발전을 위한 지역 내외·여타 다양한 예술장르와의 교류 ▲재인청 예술과 관련한 각종 사업(축제, 행사, 교육, 탐방 등) ▲지역 내외의 문화예술이 필요한 곳에 대한 지원 ▲재인청 예술을 활용한 지역사회 발전방향 모색 등의 사업추진 방향을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경기재인청보존회는 보존회에 참여할 회원을 모집한다. 페이스북에서 경기재인청보존회를 치면 정보를 얻고 소통할 수 있다. 참가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H․P 010-5414-6723 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