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정희시)는 24일 오전, 정희시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군포2)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6.25 참전유공자회 경기지부」 신현기 지부장, 이기수 사무처장, 한인교 경기도 복지정책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내 6.25 참전유공자 수당 지급과 관련하여 보건복지위원회 의원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한민국 6.25 참전유공자회 경기지부」의 신현기 지부장은 “대부분의 6.25 참전 유공자들이 열악한 생활수준 및 참전으로 인한 육체적․정신적 고통 속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참전 군복무를 통해 희생을 강요한 국가나 사회로부터 물질적․정신적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고령으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 등으로 극심한 생활고를 겪고 있다”고 하면서 “젊은 시절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점을 고려하여 도에서 참전수당을 인상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 타 지방자치단체와의 형평성을 고려한 참전수당 인상, ▲ 예산확보가 어려울 경우, 6.25 참전 유공자들의 대부분이 고령자임을 고려해 80세 이상의 참전유공자들을 대상으로 우선 인상해 지급하는 방안 등이 중점으로 논의됐다.

정희시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군포2)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보훈대상자들의 생활안정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하면서 “참전유공자들에 대한 예우 및 정책적 배려는 국가안보 차원은 물론 사회정의 차원에서도 필요불가결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도와 함께 협의해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한인교 경기도 복지정책과장은 “참전명예수당 확대를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앞으로 관련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또한 참전유공자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