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운동부를 위해 성범죄 뿌리 뽑아야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황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4)이 건강한 운동부를 만들기 위해 고질적으로 체육계에 자행되어온 성범죄에 대한 운동선수 및 학생의 제보를 공개 요청하고 나섰다.

15일 황대호 의원은 “의원이기에 앞서 학창시절 나 스스로도 축구선수로 활동하며 운동부를 둘러싼 고질적인 성범죄 추문을 수도 없이 들어왔다”고 말하고, “지도자라는 사람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진학과 경기출전을 빌미로 폭력과 폭언에 성폭력까지 일삼는 것은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된다”며, “관련자는 응당 형사처벌을 받아야 하겠지만, 이와는 별도로 경기도내 학교 운동부와 경기도체육회 및 경기도장애인체육회 산하 유관기관들이 제대로 된 매뉴얼에 따라 적법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도록 해야 한다”며 운동부를 둘러싼 성범죄 경험 사항을 제보해 줄 것을 공개 요구했다.

황 의원이 공개 요구하는 제보사항은 과거 초․중․고 학교 운동부에서 벌어진 지도자의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등 성관련 범죄가 모두 해당되며, 현재도 경기도내 각급 학교 및 체육유관기관에서 벌어지고 있는 성 관련 비위도 모두 포함된다. 아울러 현재 지자체 소속 운동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성인 운동선수도 제보 대상이다.

공개 제보 요청에 대해 황 의원은 “빙상과 유도 유망주의 용기 있는 고백이 이대로 묻혀서는 운동부의 내일이 없다”고 말하고, “내 아이에게 마음껏 운동을 시킬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이번 기회에 운동부 지도자의 일탈을 막아야 한다”며 적극적인 제보를 요청했다.

제보는 황대호 의원 개인 이메일과 전화를 통해 공개 접수를 받으며, 제보자의 신분 및 비밀을 보장 하는 가운데 제보자에 대한 법적 대응 지원과 경기도내 각급 학교 및 기관 운동부의 고질적 유착관계를 제도적으로 예방하는 매뉴얼 개발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