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18년 한 해 동안 국내 72만1078대, 해외 386만5697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458만6775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2018년 현대자동차는 주요 시장의 무역 갈등과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싼타페와 코나 등의 신차판매 호조와 중남미 시장을 비롯한 신흥 시장에서의 선전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 성장을 거둘 수 있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전 세계 시장에서 69만9018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으며 이어 투싼 57만7712대, 싼타페 28만3035대, 코나 23만9430대 등이 전 세계 시장에서 현대차 판매를 견인했다.

현대차는 2019년에도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시장의 침체와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등의 영향으로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을 갖춘 신차를 앞세워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 판매 조기 정상화 △신흥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 △전동화 모델 강화를 통한 친환경차 글로벌 리더십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2019년 국내 71만2000대, 해외 396만8000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468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국내판매

현대차는 2018년 국내 시장에서 2017년 보다 4.7% 증가한 72만1078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2만4568대 포함)가 11만3101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으며 아반떼가 7만5831대,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4122대 포함)가 6만5846대, 아이오닉(하이브리드 모델 3820대 포함) 9426대 등 총 27만7614대 판매를 기록했다.

RV는 싼타페가 10만7202대, 코나(전기차 모델 1만1193대 포함) 5만468대, 투싼 4만2623대 등 총 20만4693대가 팔렸다.

특히 2018년 현대자동차의 국내 시장 판매는 전동화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2017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총 3만2510대가, 전기차 모델은 2017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한 1만6799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9만7995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5만180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14만8175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9251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3만7219대, G70가 1만4417대, G90(EQ900 7251대 포함)가 9709대 판매되는 등 총 6만1345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그랜저와 싼타페, 코나 등의 주력 차종이 국내 판매 실적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며 2019년에도 주력 차종들에 대한 상품성을 한 층 강화해 판매를 견인하는 것은 물론,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팰리세이드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판매

현대차는 2018년 해외 시장에서 지난 2017년보다 1.3% 증가한 386만5697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올해 세계 자동차 시장이 0.2%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는 녹록하지 않은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중남미 시장을 비롯한 신흥 시장 판매 호조 △러시아 시장의 판매 회복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해외시장에서는 아반떼가 62만3187대 팔리며 세단 시장 판매를 이끌었고 투싼은 53만5089대 팔리며 RV 시장 판매를 견인했다.

현대차는 미국에 투입되는 팰리세이드를 시작으로 각 시장별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루어 나갈 것이라며 2019년 상반기 중 전세계 권역본부 설립을 완료하고 권역별 자율경영,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실적을 회복하고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12월 판매

한편 현대차는 2018년 12월 국내 6만4835대, 해외 34만5491 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2017년 보다 0.4% 증가한 41만326대를 판매했다.

이는 2017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1.5% 증가, 해외 판매는 2.8% 감소한 수치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팰리세이드는 대형 SUV로는 이례적으로 계약 대수만 2만6000대를 돌파, 본격적인 판매가 이루어지는 올해의 가장 주목 받는 SUV 모델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현대차는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 G90(EQ900 230대 포함)가 2018년 동월 대비 2.6배가 넘는 2139대 판매를 달성하며 최고급 세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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