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수사를 받는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 측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 당사자인 정의당 노회찬 의원(63)이 숨진 채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23일 오전 9시38분 서울 중구 한 아파트 현관 쪽에 노회찬 의원이 쓰러져 숨져 있는 것을 경비원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해당 아파트 17∼18층 계단에서 노 의원 외투를 발견했고, 외투 안에서 신분증이 든 지갑과 정의당 명함, 유서로 추정되는 글을 찾아냈다.

유서 내용은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노 의원이 드루킹 사건과 관련, 신변을 비관해 투신했을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은 친노 친문 파워블로거이자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대표인 김동원(필명:드루킹)을 비롯한 경공모 회원이자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들이 인터넷에서 각종 여론조작을 하였다는 혐의 및 의혹이 불거진 사건이다.

2018년 3월, 최초에 이들 일당은 정부 여당에 인사 청탁한 것이 거부된 것에 반감을 갖고, 네이버 뉴스 기사 댓글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여론조작 활동을 한 것이 적발됐다.

이후 경찰 조사를 통해, 기존 혐의 외에 19대 대선 이전부터 문재인 당선과 옹호를 위해 인터넷 포털과 커뮤니티 등지에서 조직적인 여론조작을 해왔다는 구체적인 증거도 확보됐다.

또한, 여러 증거를 통해 드루킹 일당이 문재인 정부 및 민주당의 주요 인사들과 연관이 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 사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의 고발로 인해 적발된 선거 브로커의 개인 일탈 행위로 규정하고, 관련 의혹에 대한 선긋기에 나섰으나,[19] 주범인 드루킹 본인은 이 사건의 최종책임자로 민주당 김경수를 지목했다

이후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 일명 '드루킹 특검법'이 제정됐다.

2018년 5월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49명 중 찬성 183, 반대 43, 기권 23표로 통과됐다. 본래 야당에서는 특검법 명칭에 본 사건과 관련된 '김경수', '민주당', '대통령 선거' 등의 단어를 포함시키려고 하였으나, 민주당 측의 강력한 반대로 빠지게 되었다.

특별 검사는 6.13 지방선거 이후 수사팀을 꾸린 후, 해당 사건의 주요 혐의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고 2018년 6월 7일 특별검사로 허익범 변호사가 임명됐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드루킹' 김동원씨의 측근이자 자신의 경기고 동창인 도모(61) 변호사에게 2016년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러나 노 대표는 "(도 변호사와는) 졸업한 지 30년 동안 교류가 없다가, 연락이 와서 지난 10년간 4~5번 정도 만난 사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 의원의 사망으로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수사하던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일단 관련 수사를 잠정 중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이 노 원내대표에게 5천만원의 불법자금을 공여했다는 혐의는 애초 2016년 경기도 파주경찰서·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의 수사 당시 무혐의 처분이 났던 사건이다.

특검은 드루킹 측근 도모(61) 변호사가 당시 경찰 수사 단계에 조작된 증거를 제출해 무혐의를 받은 의혹을 확인하고 사건을 원점에서부터 재수사했다.

그 결과 특검은 노 원내대표가 총선 전인 2016년 3월 드루킹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아지트'인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은 자리에서 2천만원을 받고, 노 원내대표 부인의 운전기사를 통해 3천만원이 추가로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떠한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받은 적이 없다. (특검이) 조사를 한다고 하니, 성실하고 당당하게 임해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적극 해명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귀국 후 특검 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결국 심리적 중압감을 이기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에게 인사청탁을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수사를 진행중이다,

돈을 준 이들은 앞선 경찰 조사에서 "드루킹이 김경수 지사에게 한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과 관련해 편의를 바라며 금품을 줬다"고 시인했다.

특검은 한 전 보좌관을 상대로 드루킹 일당으로부터 받은 500만원의 성격과 금품 수수사실을 김 지사가 알고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지난 11일부터 김 지사에 대한 계좌추적에 돌입해 준비작업에 들어간 특검은 이번주 안으로 김 지사를 소환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