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택항에서 붉은불개미가 대거 발견돼 방역 당국이 긴급방제에 나섰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18일 평택항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 바닥 콘크리트 틈새에서 붉은불개미 일개미 20여 마리를 발견해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소독과 방제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붉은불개미가 국내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지난해 9월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처음 발견되고선 올해 2월 인천항과 5월 부산항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당국은 붉은불개미 발견 지점과 주변 반경 5m 내에는 통제라인과 점성페인트로 방어벽을 치고, 스프레이 약제를 뿌렸다. 또 방제구역 반경 100m 안에 있는 컨테이너는 이동제한을 하고, 소독 후에만 반출하도록 했다.

검역본부는 "붉은불개미로 확진됨에 따라 19일 환경부와 농촌진흥청 등 관계기관 전문가가 합동 조사를 벌일 계획"이라며 "군체 유무와 크기를 확인하고 방제범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발견지점 100m 이내를 방제구역으로 정하고 정밀 육안조사를 하는 한편, 독먹이 살포를 검토할 계획이다. 또 화주에게는 붉은불개미 발견 시 신고하도록 안내한다.

검역본부는 "최근 기온이 올라가 붉은불개미 번식·활동 여건이 좋아지고 있어 발견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독개미라고도 불리는 붉은불개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 외래종에 속하는 해충이다. 환경부도 지난해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한 바 있다.

몸속에 강한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어, 날카로운 침에 찔릴 경우 블에 댄 듯한 극심한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 현기증과 호흡곤란 등의 과민성 쇼크 증상도 유발한다.

붉은독개미는 3~6cm 크기로 몸은 적갈색에 배는 검붉은 색을 띠고 있다.

북미에서는 한 해 평균 8만 명 이상이 붉은 독개미에 쏘이고, 100여 명이 사망해 '살인 개미'로 불리기도 한다.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은 붉은 독개미를 세계 100대 악성 침입 외래종으로 지정하고 있다.


증 상

● 경도/ 쏘인 부위의 통증이나 가려움

쏘이는 순간 뜨거운 것처럼 느낄 수 있고,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이어서 쏘인 상처가 가렵게 된다. 10시간 정도 지나면 고름이 생길 수 있다.

● 중도(中度)/ 두드러기

쏘이고 몇 분에서 몇 십분 후까지는 쏘인 부분을 중심으로 부기가 퍼지고, 부분적, 또는 전신에 가려움을 동반하는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 중증(重症)/ 호흡곤란·혈압저하·의식장애

쏘이고 몇 분에서 몇 십분 사이에 숨쉬기가 곤란하고, 목소리가 안 나오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현기증 등을 일으키거나, 더 진행되면 의식을 잃게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중증의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일 가능성이 높아, 처치가 늦어지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 독개미의 독성분

독개미의 독에는 알칼로이드인 Solenopsine (2-methyl-6-alkyl piperidin)과, 벌이 가진 독의 공통성분으로 phospholipase나 Hyaluronidase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 이유로 독개미에 쏘인 경험이 없어도 벌 독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은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대처 방법

● 쏘인 직후의 대처

20~30분 정도는 안정을 취하고, 컨디션의 변화가 없는지 주의한다. 경도의 증상만 있고, 증상이 악화되는 상태가 아니라면, 천천히 병원 진단을 받아도 괜찮다.

● 몸 상태가 급변하는 경우

증상이 급속히 진행되면, 바로 제일 가까운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구급 접수가 되는 병원이 있으면 좋다). 「개미에 쏘인 적」「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이 있는 점」을 전달해, 바로 치료를 받는다.

● 만일의 경우에 대비

특히 아나필락시스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사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시키기 위해 아드레날린 자가주사키트 '에피펜'을 준비해 둘 수 있다.

중증의 증상이 막 나올 시점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경도~중도(中度)의 증상에는 효과적인 항히스타민제의 내복약을 준비해 놓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