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시공 순위 13위 업체인 호반건설이 3위인 대우건설의 인수자로 낙점돼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산업은행은 31일 이사회를 열고 대우건설 지분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호반건설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은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해 무난하게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매각 대상은 산업은행이 사모펀드 'KDB 밸류 제6호'를 통해 보유 중인 대우건설 주식 2억1천93만1천209주(지분율 50.75%)다.

호반건설은 매각 대상 지분 50.75% 중 주당 7천700원에 지분 40%만 사들이고 나머지 10.75%는 2년 뒤에 인수하는 분할인수 방식으로 대우건설을 인수한다.

산업은행은 매각 가격을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았으나 주당 7천700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 전체 지분을 기준으로 계산한 인수 가격은 1조6천242억원이지만 지분 40%만의 인수대금은 1조2천801억원으로 추산된다.

최근 대우건설의 주가는 하락세다. 산업은행이 매각 공고를 한 지난해 10월 13일만 해도 대우건설 주가는 7천150원이었으나 현재는 6천원대 초반이다.

이번 매각으로 산업은행은 대규모 손실을 보게 됐다.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지분 인수와 유상증자에 투입한 자금만 3조2천억원이다. 취득원가의 절반 수준으로 판 셈이다.

광주 전남지역을 기반으로 한 호반건설은 시공능력평가 13위 업체로 '호반 베르디움'이라는 브랜드를 보유한 아파트 전문 중견 건설회사다.

김상열 회장이 28세때인 1989년 자본금 1억원으로 창업해 광주 지역 임대아파트 사업으로 첫 출발했다. 김 회장의 신념은 이미 업계에선 유명하다. 이미 분양한 단지의 누적 분양률이 90%를 넘지 않으면 신규 분양을 하지 않는 원칙을 지켜 미분양 위험을 피했다.

특히 수도권의 알짜 부지를 다수의 계열사를 동원해 과감히 매입했고 2009년 시장이 회복기에 접어든 이후 이 부지들에 아파트를 공급했다. 2015년부터는 도시정비사업에도 뛰어들어 서울, 부산 등 알짜 재건축 사업을 수주하고 있다.

반면 대우건설은 삼성물산, 현대건설에 이어 업계 3위의 대형 건설사로 호반건설이 대우건설을 품게 되면 우선 시공능력평가 순위에서 단숨에 '톱3'로 뛰어 오른다.

2016년 기준 매출액은 호반건설이 1조2천억원, 대우건설이 10조9천857억원이다.

산업은행은 다음 달 호반건설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정밀 실사를 거쳐 최종 매매계약조건을 확정한 뒤 올여름께 매매 계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호반건설은 지난해 ㈜포스코건설·(주)대우건설·(주)KCC스위첸 등과 함께 경기도가 선정한 아파트를 가장 잘 지은 우수 공동주택 건설 시공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경기도는 지난 2016년 공동주택 품질검수를 실시한 도내 75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이들 4개 시공사와 함께 주)유신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를 우수 감리업체로 선정했다.

㈜포스코건설은 하남 더샵리버포레, (주)대우건설은 양주 옥정 센트럴푸르지오, ㈜호반건설은 오산 세교 호반베르디움, KCC스위첸은 이천 KCC스위첸을 시공했다.㈜유신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는 이천 KCC스위첸을 감리했다.

이번 평가는 건축, 토목, 조경, 전기·기계설비, 입주자 생활편의 증진 등 아파트 품질향상에 대한 노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도, 시·군, 건축·토목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가 3단계에 걸쳐 진행했다.

2017년 공동주택 우수 시공·감리자 평가결과 우수사례는 도 홈페이지(www. gg.go.kr-열린행정-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도시/주택-공동주택 우수감리 및 시공 단지 평가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